[불교공뉴스-경기도] 올해 경기도내 국가지원지방도(이하 국지도) 건설사업이 ‘선택과 집중’으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경기도는 도 재정여건 악화와 복지예산 증가에 따라 SOC 예산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올해 국가로부터 공사비를 지원받는 국가지원지방도 건설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우선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국지도 39호선 송추IC ~ 광적 구간 13.3㎞의 도로확포장공사 실시설계용역이 타당성 재조사 실시를 거쳐 올 하반기 착수된다.

국지도 39호선은 서울~양주~동두천~연천으로 이어지는 경기서북부지역의 산업과 지역 균형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로로서, 오래전부터 도로확포장공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돼 왔으나, 재정난으로 민간개발사로 사업추진 주체가 바뀌는 과정 등을 거치며 사업추진 자체가 지연돼 왔다.

이에 도는 지난해 더 이상 민간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재정사업 추진으로 방침을 정하고,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협의와 건의를 통해 ‘14년도 정부예산에 설계용역비가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이미 실시설계가 완료된 국지도 39호선 가납~상수 구간 5.7㎞ 도로도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하고, 일명 ‘효순이․미선이 도로’로 불리는 국지도 56호선 법원~상수간 10.06km 도로확포장공사도 올 3월 일부구간을 우선 개통하고, 11월말 전 구간 개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지도 78호선 고양 덕양~파주 용미, 23호선 화성 동탄~용인 기흥간, 56호선 파주 조리~법원간, 98호선 안산 본오~화성 오목천간 도로공사 등 총 22.2㎞가 준공 또는 부분 개통될 예정이다.

또한, 새롭게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거나 착공되는 국지도 사업도 있다. 국지도 39호선 양주 송추IC~광적 구간을 비롯해 78호선 파주 조리~파평 구간 11.8㎞의 실시설계 용역이 착수되고, 84호선 김포 초지대교~인천 구간 7.9㎞와 광주 실촌~만선 구간 4.3㎞이 신규 착공된다.

도는 국지도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 국지도는 시․군을 연결하는 주 간선도로로서 효율적인 도로망 구축을 위해 우선 추진해야 할 도로이며, 공사비를 국가가 부담하고 있어 어려운 도 재정여건에서 도로확충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에 대한 지속적인 건의와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비확보에 노력하고, 도의 부담이 되는 보상비 확보를 위해서는 최근 조리~법원, 덕양~용미간 도로사업 현장에서 활용해 효과를 본 ‘공공토지 비축제도를 적극 활용해 편입 토지를 조기에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재정난으로 SOC 예산이 매년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도로망 확충은 교통복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비 지원을 받는 국지도 건설사업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도내에서 추진되는 국지도 건설사업은 총 13건으로 1, 73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이 중 국비는 926억원을 차지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