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쓰겠다고 하니 나가라고 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어린이집, 아이돌보미를 구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양립하는 것이 너무 버거워서 우울합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고민해결을 위해 노동권 관련 법령, 모성보호를 위한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 알고 있으면 유용한 보육정보 등 직장맘들의 고충해소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직장맘 핸드북이 배포된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에 대해 센터 상담사례 DB를 바탕으로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를 뽑아 이에 답하고, 생생한 상담사례를 곁들인 형식의 직장맘 핸드북「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을 발간했다.

이 핸드북은 2014년 4월, 센터가 개소한 이래 상담요청이 가장 많았던 직장맘들의 고민 100가지에 대해 질문‧답변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출‧퇴근길에 읽기 쉽도록 작은 사이즈로 제작했다.

이 핸드북은 직장맘 3고충 해소를 위한 질의응답 100가지에 센터 상담사례를 곁들여 이해하기 쉽게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노동권 확보, 모성보호 및 일․가족 양립, 보육 등 연계정보, 심리상담 및 기타 4개 분야로 구성>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직장맘들의 고충 해소에 필요한 정보를 ▴직장 내 고충 - 노동권 확보 ▴직장 내 고충 - 모성보호 및 일․가족 양립 ▴가족관계의 고충 - 보육 등 연계정보 ▴개인적 고충 - 심리상담, 일자리․경력개발 등 연계정보 4개 분야로 나눠 제공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근로기준법상 주요한 근로자의 권리에 대한 주요 질의응답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주지 않거나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앞두고 해고되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린이집, 아이돌보미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자리를 구하고 경력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며, 인간관계에서의 고충은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등 직장맘들이 주로 궁금해 하는 질문 100가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부록’편에는 ▵출산휴가․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 확인서 ▵고용노동부 통상임금 산정지침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보육료․양육수당 및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관련 서류 등이 수록되었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에서 무료배포, 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센터 홈페이지에 원문파일을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연락처는 02-335-0101이며,  PDF형식의 원문 파일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www.workingmom.or.kr) 알림마당 내 일반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또 센터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당산역사 내에서 진행되는 현장상담과 직장맘 대상 행사 진행 시 핸드북을 직접 배포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는 2012년 4월 개소하여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적 고충)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 ▴직장맘에게 필요한 보육 정보 등의 종합정보 ▴직장맘 자녀 돌봄 서비스를 제공 ▴직장맘의 동아리 및 카페 등 커뮤니티 지원 ▴심리치유 프로그램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직장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는 지하철 2호선 당산역 1~2번 출구 방향 개찰구 근처에서 퇴근길 직장맘들을 대상으로 노동관계법 및 출산휴가, 육아휴직 제도 등에 대해 현장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본 상담 진행 현장에서도 해당 핸드북을 직접 배포할 예정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에 발간된 핸드북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직장맘들이 겪고 있는 여러 고충에 대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직장맘들의 3고충 해소를 위해 직장맘지원센터와 함께 계속 노력할 것”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