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지역주민의 일자리 고민과 복지 민원을 한 장소에서 한 번에 해소해 줄 ‘남양주 고용·복지종합센터’가 6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되는 남양주 고용·복지종합센터는 일자리센터와 고용센터, 복지기관 등으로 나눠져 있던 기존 행정시스템을 한 곳에 모은 일종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기관이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고용센터로 일자리를 구하려면 일자리센터로 발품을 팔아야 했던 기존 행정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남양주 고용·복지종합센터 설립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곳은 경기도였다.

경기도는 지난해 5월 도 선진화위원회를 통해 일자리 관련기관의 공간통합을 추진하기로 하고 경기개발연구원에 통합운영에 따른 업무범위와 인력 등 구체적 운영방안에 대한 용역을 실시했다.

용역결과를 토대로 도는 지난해 8월 서울에서 열린 전국 시도 부단체장회의에서 박수영 행정1부지사가 고용복지 종합센터 도입에 대한 필요성과 개요 등을 소개했으며 이어 9월 도는 안전행정부와 고용노동부에 구체적인 정책건의를 했다. 이밖에도 도는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 복지부, 시군일자리센터 등 관련기관 관계자와 총 17차례에 걸친 실무협의를 주도하며 같은 해 10월 센터설립 합의라는 성과를 거뒀다.

고용·복지종합센터라는 명칭은 경기도에서 건의한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공간적 통합과 복지 분야까지 확대를 원하는 중앙정부의 의견을 반영한 합의안이었다는 것이 도의 설명.

도는 올해 경기북부 동두천과 연천, 포천지역과 강원 철원지역 주민을 위한 고용·복지종합센터를 동두천에도 설치할 계획을 갖고 있다. 경기도는 일자리센터와 고용센터를 합친 통합센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