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내 곳곳에 설치돼 하천범람과 차량흐름을 방해해 오던 군사장애물이 올해 당초 14개소에서 22개소로 확대돼 정비․개선된다.

경기도는 용치 등 군사장애물 제거를 위해 안전행정부에 특별교부세를 신청한 결과, 32억 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용치 6개소, 낙석 8개소 등 14개소의 군사장애물을 철거하고 대체시설을 설치하려던 ‘군사장애물 개선계획’을 용치 8개소를 추가해 총 22개소의 군사장애물을 개선하는 것으로 확대했다.

이번에 추가로 제거되는 용치는 파주시, 포천시, 연천군 각 2개소와 의정부시, 양주시 각 1개소다. 제방유실과 하천범람 등 수해의 원인이 돼왔던 용치가 6개소에서 14개소로 8개소가 추가 제거됨에 따라 도내 개선대상인 용치 56개소의 25%가 올해 정비되게 된다.

올해 용치 제거사업은 3군사령부와 수도방위사령부 관할부대의 군 작전성 검토를 거쳐 우기 전에 철거가 진행 될 예정이며, 철거되는 용치에는 낙차댐 등 대체시설을 설치해 기존의 방어물 역할은 그대로 수행하면서 수해유발 원인을 제거하게 된다. 이와 함께 하천변 미관도 새롭게 꾸며지게 된다.

심경섭 경기도 비상기획관은 “도내 군사장애물의 합리적인 개선을 통해 수해 예방과 도시미관 개선, 재산가치 향상과 효율적인 도시계발의 연동작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3군사령부와 공동으로 도내 군사장애물 전체에 대해 현장조사 등 작전성 검토를 실시해 전체 장애물 349개 중 139개에 대해 철거 또는 개선하기로 합의하고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