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 특수대응단 류인걸 소방장이 2013년 영웅소방관으로 선정됐다.

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양형)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소방서에서 개최된 ‘2013년 영웅소방관’시상식에서 특수대응단의 류인걸(42) 소방장이 영웅 소방관으로 선정돼 소방방재청장 표창과 1000만원의 포상금을 수여 받았다고 전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시상식은 소방공무원의 희생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S-오일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소방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전국에서 총 7명의 소방관들이 올해의 영웅소방관으로 선정됐다.

1997년 소방에 입문한 류인걸 소방장은 지난 16년간 2400여건의 재난 현장 출동을 통해 1500여명의 인명을 구조한 베테랑 구조대원으로 2012년 특수대응단 발대와 더불어 헬기구조업무 및 화학사고 등 특수재난에서 맹활약을 펼쳤다.

특히 올해 1월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신창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시 연기흡입으로 의식이 저하된 주민 2명을 구조했고, 8월에는 안성시 죽산면 지엘물류 화학물질 누출사고 현장에서 신속하게 1차 누출가스를 차단 인근 주변 추가 피해를 막고 11명을 대피시켰다.

류 소방장은 “재난현장에서 동고동락한 특수대응단 동료들을 대표해 받은 상으로 생각하고, 도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