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서울 소재 사회적기업 중 중장기적 발전가능성이 있고 타 기업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우수 사회적기업 13곳을 선정, 전략적 지원 통해 경쟁력 있는 ‘히어로 기업’으로 육성한다.

서울시는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25개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 실현을 평가한 결과 최종적으로 13곳의 기업이「2013년 서울시 우수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5일(수) 밝혔다.

<윤리적 패션, 취약계층 일자리창출, 공공디자인, 사회문제 해결 공연 등 다양>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을 살펴보면, ▴공정무역을 통해 빈곤국가 아시아 여성의 자립을 지원하고 친환경·윤리적 패션을 지향하는 ‘페어트레이드 코리아’ ▴사회성부족, 대인기피 등 문제가 있는 개인이 직접 공연에 참여해 사회폭력․가족해체․환경 등 주제의 공연을 하는 ‘극단 날으는 자동차’ ▴주택개보수 및 인테리어 시공, 입주 후 고충상담 지원서비스를 하는 ‘나눔하우징’ ▴공공 공간 시민권확대를 위한 문화콘텐츠 개발 및 공공디자인 사업을 하는 ‘티팟’ ▴노숙인 인식개선사업 및 매거진을 발행하는 ‘빅이슈 코리아’ 등 다양하다.

<공동브랜드 사용, 판로지원, 홍보, 민관공동영업단 운영 구매시장 개척지원>
문화, 환경, 복지, 주택건축 등 다양한 분야 우수 사회적기업 13곳은 내년부터 ▴공동브랜드 사용 ▴인증패 수여 ▴판로지원 ▴홍보 및 마케팅 지원 ▴MOU 체결을 통한 외부자원 연계 등 집중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먼저 우수사회적기업 공동브랜드를 사용하도록 해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서울시가 선정한 우수 사회적기업이라는 신뢰성을 통해 매출 확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공공기관 우선 구매, 홍보장터 참가,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등을 통해 유통․판로시장을 확대하고 서울시, 우수사회적기업, 일반기업 간의 MOU체결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와함께 사회적기업 전문매장․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매장 입점 지원, 국내외 쇼핑몰 및 전시회 참가 지원, 택배 유통 지원, 온라인 판촉단 운영 등 다양한 지원도 마련한다.
 

<5년 이상 지속 우수사회적기업에 대해선 명예기업증서 수여, 명예의 전당 운영>
우수사회적기업으로 5년 이상 지속하는 기업에 대해선 명예기업 증서를 수여하고 명예의 전당을 운영한다.

<新평가시스템 구축해 경영‧조직‧사회‧경제‧혁신 5대가치 평가, 시민 100명 참여>
한편 서울시는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관계자,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서울시 우수사회적기업을 선정·지원하기 위한 의견수렴을 했고, 선정절차·평가체계·지원내용을 정립했다.

특히 신평가시스템을 구축해 경영가치, 조직가치, 사회가치, 경제가치, 혁신가치 등 5대가치에 대한 평가를 집중적으로 실시했으며, 서울시민 100명이 직접 우수사회적기업 선정에 참여해 기업의 사회적가치 실현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최동윤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매년 우수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사회적기업에 명예를 부여하고, 사회적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확산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