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내년 1월 2일부터 문을 열고 난방을 하는 이른바 개문난방을 한 영업점의 경우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경기도는 2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동계 에너지절약 대책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 따르면 경기도를 비롯한 공공기관은 전년대비 10% 절전을 목표로, 실내온도 18℃, 홍보전광판 및 경관조명 17~19시 소등, 도로 가로등은 격등제 실시, 사무실 및 화장실 1/2소등 등을 실시하며, 전력수급 위기단계에 따라 난방기, 냉온수기, 실내조명, 사무기기, 승강기 등 사용을 제한하게 된다.

특히, 지금까지 민원인 편의차원에서 실내온도 제한규정에서 제외된 민원실도 올 겨울부터는 절전분위기 조성을 위해 18℃이하로 제한된다.

민간분야는 에너지 낭비사례인 문 열고 난방 영업 금지는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도는 개문난방 행위에 대해 올해 말까지 홍보 및 계도를 한 후 내년 1월 2일부터 2월말까지 단속에 들어갈 방침이다. 1차 적발 시에는 경고조치가, 2차 적발 시부터 최고 3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이밖에 전기다소비 건물은 실내온도를 20℃이하 준수 및 영업종료 후에는 옥외광고물과 경관조명등을 끄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한성기 경기도 기업지원2과장은 “경기도가 공공부문 에너지절약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에너지절약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