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성, 이하 진흥원)은 환경교육활동의 전문지식과 우수사례 등 다양한 실무정보를 담은 「환경교육활동 길라잡이」책자를 12월 넷째 주에 발간한다.

「환경교육활동 길라잡이」는 진흥원이 올 해 실시한 ‘2013 환경교육기관 지원 및 컨설팅’ 수행과정에서 환경교육기관이 경험하는 문제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노하우와 지식을 보다 더 많은 기관과 공유하고자 제작됐다.

본 책자는 학계 및 민간 환경교육 전문가의 지식과 우수사례를 쉬운 문체로 담아내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빠른 현장적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환경 교육 실천가들이 경험하는 현장의 애로사항을 바탕, 총 네 개의 장으로 구성돼 더욱 눈길을 끈다.

▶1장은 <환경교육활동 단체 구성원의 역량강화 방안, 자원활동가의 육성ㆍ 관리ㆍ활용, 사회환경 교육지도사 교육과정 구성, ▶2장은 프로그램 홍보 및 학습자 모집, 학교 환경교육과의 연계 및 우수사례, 환경교육기관 재정 및 회계, ▶3장은 환경교육 평가의 목적과 단계, 주요 평가방법, ▶4장은 국가 및 경기도 환경교육 정책이 담겨있다.

책자의 주제들은 지난 7월 2일 경기도와 진흥원이 개최한 ‘경기도 환경교육 기관 컨설팅 요구진단을 위한 워크숍’에서 도출된 것으로, 워크숍에 참석한 도내 환경교육 실천가들 28명의 논의 내용을 주제화한 것이다.

책자는 환경교육컨설팅을 받은 30개 단체와 2013 경기도 환경교육 오픈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단체 중 신청기관에 무료 배포할 계획이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이성 원장은 “「환경교육활동 길라잡이」로 경기도 내 환경교육단체와 기관의 교육역량이 강화되고 운영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