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1등급 한우생산에 단연 최고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경기도는 올해 전국축산물 품질평가 결과, 경기도 고양 유완식 농가가 한우부문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평택 홍택경 농가가 우수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한돈부문은 동두천 이건식 농가가 대상, 여주 안장현 농가가 우수상을 차지했으며, 계란부문은 포천 유재흥 농가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유완식 농가의 경우 출하 전두수가 1+ 등급이상 출현율을 보여 고급육생산 기술을 전국적으로 자랑하며 경기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한, 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 시행한 전국한우능력 평가대회에서도 양평 전영조 농가, 용인 채규동 농가가 최우수상, 남양주축협이 우수상, 이천 송태규 농가, 신찬형 농가가 육질우수를 수상하는 등 전국단위 평가에서 경기도가 단연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이는 2001년부터 축종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한 경기한우명품화사업과 전국 대회 준비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한우경진대회의 효과로 볼 수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경기한우명품화사업을 추진해 사업 시작연도인 2001년 대비 사육두수는 106천두에서 248천두로 2.3배 증가했으며, 호당 평균사육두수는 15두에서 38두로 2.5배 증가해 사육기반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또한, 생산성에서는 1등급이상 고급육 출현율이 26%에서 3배 증가한 79%로 높아져 농가 소득증대와 함께 경쟁력이 매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백한승 경기도 축산정책과장은“FTA로 축산농가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고품질축산물 생산을 위한 개량의 속도는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