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현재 당고개까지 운행 중인 서울 지하철 4호선을 경기도 남양주시까지 연장하는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이 본격화된다.

경기도는 광역철도 국가시행 사업으로 추진 중인 진접선의 기본계획(안)이 확정돼 19일자로 고시됐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발표한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진접선은 총 14.5km길이에 3개 정류장이 설치되면 내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도는 진접선 건설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당고개역까지 15km 구간을 13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돼 이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철도과 관계자는 “남양주시를 지나는 국도 47호선의 상습적인 교통정체 해소와 진접, 오남, 별내 등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입주민의 교통편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접선은 출퇴근시에는 10분, 평시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고시된 기본계획을 토대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서울시 등 사업시행자는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 설계 등의 사업절차를 밟아갈 계획이다.

경기도는 그 동안 진접선을 광역철도로 지정하고 국비부담률을 60%에서 75%까지 상향해 달라며 정부에 건의하여 진접선의 광역철도 지정과 국비 부담 75%상향의 성과를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