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한강예술섬(오페라하우스) 추진이 보류된 후 현재 텃밭으로 사용 중인 ‘노들섬’에 대한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첫 단계로「시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12월 20일 금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서울시청 태평홀(지하2층)에서 실시되는 이번 토론회는  1부에서는「노들섬의 형성과 근현대기 변화」,「한강예술섬 이후 현재까지의 노들섬 추진경과」,「시민과 함께하는 노들섬 활용방안 마련」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노들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짚어보고, 2부에서는 관련분야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시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하기까지 서울시는 지난 8월부터 각계 분야 전문가 등 23명을 노들섬 포럼위원으로 위촉하여 노들섬에 대한 활용 방안마련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여 왔다.

노들섬 활용에 대한 논의를 재개한 “노들섬 포럼”은 시민 및 전문가가 계획과정에 참여하고, 그 참여과정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기본방향 및 원칙을 정립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개최되는 ‘시민 공개토론회’도 노들섬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결과추진내용을 공식적으로 시민에게 공개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또한 포럼에서는 공공이 주도하는 계획결정보다는 시민 및 전문가들이 계획과정에 참여하여 노들섬을 직접 경험하고 의견을 공유하기 위한 과정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12월 20일 노들섬 정보를 나누기 위한 시민소통공간 e-노들섬 오픈>

시민과 함께하는 과정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이번 토론회 일정에 맞춰 오픈되는 온라인웹페이지 “e-노들섬”은 노들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시민소통공간이다.

이곳에서 노들섬의 역사, 현황, 이용형태, 그리고 한강예술섬 추진과정과 그 동안의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 및 행사일정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e-노들섬 : http://citybuild.seoul.go.kr/enodeulseom

또한 다양한 형태의 공모전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seoul.go.kr/pdc_idea)를 운영하고, 이벤트 참여 등 국내외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SNS(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내년 1월‘노들섬 사진공모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시행>

또한 내년 1월부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노들섬 사진공모전」을 개최하여 주제별로 노들섬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을 응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내년 1월부터 3월까지「내가 아는 노들섬」을 주제로 노들섬의 옛날․최근사진 등 노들섬의 각종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즉 ‘노들섬이 주인공이 되는 사진’을 대상으로 제1회 노들섬 사진공모전을 추진하며,

이를 포함하여 2014년에 총 4차례에 걸친 주제별「노들섬 사진공모전」을 개최하여 연말인 12월에는 당선작들에 대한 사진집 발간, 기념품 증정 등의 혜택부여도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어린이, 학생, 어르신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될 계획이며,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자연스럽게 반영됨에 따라 노들섬이 시민에게 즐거운 공간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이제원 도시계획국장은 “세계적 도시명물도 많은 논의 과정과 시행착오를 거쳐 탄생된 것” 이라고 말하며, “노들섬도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도시명물이 탄생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 있고, 앞으로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과정 공유형 계획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도시공간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