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 여성창업플라자가 누적 방문 수 16,200명(6개월 만에 전체방문수 약 3.5배 증가)을 돌파한 데 이어 총 매출이 3억을 넘는 등 여성창업지원의 허브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4월 10일, 3호선 도곡역의 지하철 유휴공간을 활용해 개관한 서울시 여성창업플라자는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소규모 점포형 창업공간’으로서 임대료 월 8만원으로 창업보육실 내에서 제품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원스톱서비스 창업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현재 여성창업플라자에는 공예․디자인 분야를 테마업종으로 한 여성 창업점포 13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이들 입주기업들은 여성경영인이 선호하는 코칭방법인 상품기획․회계․세무 등 분야별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고 있다.

여성창업플라자는 컨설팅 분야 전문가 명단을 공개하여 입주업체가 원하는 컨설팅 전문가를 선택하는 담임제 및 수시 컨설팅과 창업노하우, 경영전략 등을 주제로 창업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금속 액세서리 공예품을 제작하는 곳도 있다. 수제 주얼리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두컨셉’의 박지현 대표는 여성창업플라자의 사무실에 있는 시간만큼,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도 많다.

‘두컨셉’은 다양한 금속재료를 엮어 새로운 액세서리 디자인을 발굴하고, 제품을 편집매장에 납품․판매중이며 최근 개성 있는 액세서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매출도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전통 디자인 패턴을 활용해 생활상품을 개발하는 곳도 있다. 한국적 감성을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ph7’의 신유정 대표는 최근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주최한 ‘제1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보았을 법한 곳들을 픽셀화해서 카드로 만든 <More than SEOUL 기억력 카드게임>(공모전 선정작) 등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기존 제품 주문 제작이 아닌, 아이디어 개발과 상품화 성공에 더 집중하고 싶다는 의욕 넘치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처럼 서울시 여성창업플라자가 공예․디자인 업종을 테마로 정한 것은 이들 업종이 여성 특유의 섬세한 손재주와 미적 감각을 살릴 수 있고 경제적인 부담이 적어 여성 창업 및 성공이 가능한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타 창업보육센터와 차별화 된 공예․디자인 업종으로 선택․집중함에 따라 동종업종이 한 곳에서 소통하고 교류하게 되어 제품 간 벤치마킹이 가능하고 이는 제품의 질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입주업체의 최대 경쟁력은 성공한 선도업체의 상품 개발, 유통망 정보제공 등 경영․실전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는 데 있다. 이와 함께 선도-입주 업체가 함께하는 제품 콜라보레이션 등의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창업플라자 개관 6개월 만에 전체방문수 약 3.5배 증가, 매출누계는 3억 넘어>
시간이 지날수록 서울시 여성창업플라자는 여성창업지원 허브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우선 개관 6개월 만에 처음보다 전체 방문수가 약 3.5배 증가했으며 누적 방문 수는 16,200명을 돌파했다.

지하철 음성광고, 홍보물 배포, 공예·디자인 분야 특화교육과정 개설 등을 통해 여성창업플라자 방문자수를 제고했다.

그간 여성창업플라자 입주업체들의 총 매출누계는 3억(10월 기준)을 넘었는데 이중 ‘더희’(대표 김병희)는 주로 도자기를 활용한 의류나 액세서리를 제작해 판매하여 현재 월매출이 500만원을 웃돌고 있다.

도예를 전공한 김 대표는 6년 전 일본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했고, 한류문화상품 등을 만들기 시작했다. 도자기를 이용한 액세서리가 인기를 얻을 무렵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일어났고 이후 매출은 급감했다.
“한국에 돌아와 다시 사업을 하려니 초기비용도 부담이고, 판로개척도 힘들었다”던 그녀는, 서울여성창업플라자 모집공고를 보고 지원해 면접과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입주에 성공했다. “2014년은 월 매출 1,000만 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그녀의 제품은 격주로 진행하는 ‘서울공예마켓’에서도 단연 인기가 높다. 손뜨개를 활용한 아이템으로 활발히 사업을 추진 중인 곳도 있다. 손뜨개 교육과 함께 제품까지 판매하는 ‘끌림’(대표 조수연)이 그 주인공. 여성능력개발원의 창업보육센터에서 사업을 시작한 ‘끌림’은 현재 여성창업플라자로 자리를 옮겨 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 손재주를 활용한 창업이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손뜨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제품 판매뿐 아니라 손뜨개를 활용한 정기 교육도 진행 한다”는 조수연 대표는, 서울시의 여성창업보육서비스를 단계별로 밟아온 사례이기도 하다.

현재 매출은 월 900만원 이상, 목도리 손뜨개로 사회공헌활동까지 펼치고 있는 그녀는 사업이 안정궤도에 올랐다고 평가받고 있다. 조 대표는 “이곳에 있다 보니 단순히 사무 공간 지원뿐 아니라 마케팅 등 분야별 컨설팅도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 관련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둘째․넷째주 금요일엔 시민과 함께하는 공예마켓 진행, 여성공예명소로 자리매김 중>
여성창업플라자의 입주업체들은 매월 둘째·넷째 금요일(14:00~16:00) 체험행사 및 제품시연 이벤트 ‘금요일의 수상한 공예마켓’에 참여해 시민들에게 한 발짝 다가가고 있다.

한편 입주업체 대표들은 공예마켓에 신상품 등을 내놓아 고객들의 반응을 바로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둘째·넷째 금요일이 기다려진다고 말한다.

아울러 입주업체는 재고품을 원가에 판매하여 시민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시민들의 호응도 점점 좋아지고 있다.

나아가 서울시는 내년부터 ‘금요일의 수상한 공예마켓’에 2013서울여성공예창업대전 수상자와 본선진출자 등을 참여시켜 지역명소로 활성화 할 계획이다.

<2013공예트렌드페어, 서울여성창업플라자 입주업체 10개 참가>
서울여성창업플라자 입주업체 10곳은 오는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3 공예트렌드페어’에 참여해 산업관의 4개 부스를 운영하면서 그간의 활동을 홍보할 예정이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국내 유일의 공예전문박람회 공예트렌드페어는 오늘날 일상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공예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이다.

공예트렌드페어에 참가하는 것은 여성창업자들에게 참여자 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공예가와 소비자와의 접점마련을 통해 공예문화소비를 확산하는 의미를 지닌다.

한편 서울시는 내년 강북 유휴공공시설과 지하철 여유공간 등을 활용한 ‘여성창업플라자 2호점’ 목표로 추진 중이며, 시는 향후 곳곳에 숨어 있는 유휴공간을 찾아내 여성창업플라자를 추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그간 여성들의 손재주를 살린 공예 등의 분야는 취미로만 여겨지고 여성창업분야로 발전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서울시 여성창업플라자를 시작으로 공예분야가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해 많은 여성들이 창업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