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오성규, www.sisul.or.kr)과 서울의료원(의료원장 김민기, www.seoulmc.or.kr)은 12월 5일(목)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 선호시대에 맞는 장례문화 조성 공동노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이 운영하는 ‘화장시설(시립승화원, 추모공원)’과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이 협력하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고가의 장례비용 및 화장문화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같이하였으며, 그 첫걸음으로 이번 행사를 마련하였다.

우리의 장례 관행이 매장에서 화장으로 전환되어 전국 화장률은 74%, 특히 서울은 80%를 훌쩍 넘어섰으나 장례비용은 줄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매장용 장례용품을 화장에 그대로 사용하거나, 화장용 장례용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두 기관은 건전하고 올바른 화장문화 도입과 확산을 위해 장례식장에서부터 화장절차 전반을 안내하고, 화장시설에서 실비로 판매하고 있는 봉안함(납골함)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산골시설인 유택동산을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서 미리 홍보함으로써 유족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화장을 선택한 유족들이 매장용 관이나 매장할 때 고인에게 입히는 삼베수의 대신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화장용 관과 수의를 사용하도록 알리고 권장함으로써 장례비를 획기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합의했다.

일반적으로 장례비용은 평균 천만 원 이상 소요되나, 관은 ‘화장용 관’을, 수의도 ‘고인이 평소 즐겨 입던 의복’ 등으로 대신하고, 유골은 최근 관심도가 높아진 자연장이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산골로 모실 경우 반값에 가까운 금액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공공병원인 서울의료원 장례식장 부대비용은 타 장례식장과 비교하면 각종 제단장식 및 음식 등의 비용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그리고, 입관 시 투입되는 부장품은 화장시간을 늘리고 고인의 유골을 오염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입관절차에서 예고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화장 시 폭발할 수도 있는 휴대폰, 전자기기 등의 투입을 근절하는 등 화장 장례에 맞는 장례문화 도입에 노력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