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예산 대폭 삭감한 정부 여당 강력히 비판

 

자승스님이 총무원장으로 당선된 이후 줄곧 4대강 사업에 대해 언급을 삼가고 정부여당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온 그동안의 모습과는 정반대 입장. 성명서에서는 조계종의 ‘정부여당에 대한 신뢰 붕괴’와 이에 대한 분노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성명서에서 총무원은 “전통문화에 대한 천박한 인식을 가진 이명박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지 않겠다. 민족문화 외면하고 종교편향 자행하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의 전국 사찰 출입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또한 4대강 사업 반대, 전통사찰보존법 전면 폐지, 사찰 경내지 및 사찰림 각종 공원에서 즉각 해제 등 정부와 맞물려 있는 종단의 모든 사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추진할 것임을 천명했다.

성명서는 “우리 종단은 화쟁위원회를 구성해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요구하는 노력을 해 왔고, 국민적 우려와 반대의견을 겸허히 수용하여 대화와 토론을 통한 합의를 도출할 것을 정부당국에 요청해 왔다.

그런데 4대강사업에 대한 정부안이 거의 그대로 반영된 채 새해예산안이 처리되고, 합의는 고사하고 논의과정조차 생략된 채 폭력적으로 날치기 통과되었다”며 “그 과정에서 국군해외파견동의안, 4대강주변 개발권을 보장하는 특별법 등 법률안들이 심의조차 제대로 거치지 않은 채 무더기로 통과됨으로서 불교계의 충정과 국민의 우려를 무참히 짓밟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8일 한나라당이 단독 통과시킨 새해 예산에는 템플스테이 지원예산이 185억원에서 63억원이 감액된 122억으로 통과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당초 템플스테이 예산은 정부에서 109억을 상정했으나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를 거치며 185억으로 조정 의결됐었다.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이날 오전 한나라당이 단독으로 회의를 열어 예산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템플스테이 예산을 정부안인 109억 원으로 재조정하고. 13억원은 여수 엑스포템플스테이를 위해 별도로 책정, 총 템플스테이 예산은 122억여 원으로 확정되었다. 여권의 이 같은 조처는 개신교계의 ‘템플스테이 지원예산은 불교포교 예산’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총무원은 9일 민족문화수호위원회를 구성한 데 이어 17일 원로회의, 전국 교구본사 주지회의, 중앙종회 의장단ㆍ분과위원장 연석회의를 잇달아 열어 템플스테이 예산 삭감과 종교 편향 문제에 대한 전체 스님들의 뜻을 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9일 오전 임태희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회 문방위원장인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 조창희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등이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만나기 위해 총무원 청사를 방문했으나 만나지 못하고 돌아갔다.

또한 중앙종회 정부 종교차별종식 및 종교평화확립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주경스님)도 정부와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예산 통과에 대해 ‘한나라당과 현 정부는 끝났다’라는 제목의 항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별위원회는 “총무원의 졸속적이고 폭력적인 국가예산 통과를 규탄하는 성명에 적극 공감하고 지지한다”면서 “예산안 단독 날치기 과정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여야가 합의 조정한 템플스테이 예산도 일방적으로 삭감해 처리해 버렸다”고 규탄했다.

위원회는 이 같은 항의의 뜻으로 △사찰에 현 정부의 파행적인 행위에 대한 내용의 현수막 게시와 스티커 제작 및 배포 △여론조사와 선거 등 정치적 판단 필요시 한나라당과 현 정부 옹호 및 지지하지 않기 △각종 불교행사시 한나라당과 정부 인사 초청 및 입장 불허 등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