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경상북도는 5일 안동시 풍천면 신청사 건설현장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한 주요기관 단체장, 현장 공사관계자, 희망 기와 올리기 행사 도민 신청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신도청 상량 및 희망 기와 올리기 행사」를 개최했다.

상량식은 건물의 골조가 거의 완성된 단계에서 기둥을 세우고 보를 얹은 다음 마지막 종도리를 올리는 것으로 사실상 건물의 뼈대가 완성됐음을 알리는 중요한 의식이다.

이날 행사는 경북도립국악단의 식전공연에 이어 전통 의례에 따른 상량고유제, 신도청 및 의회청사 종다리 상량 및 도민 희망 기와 올리기 신청자가 참여하는 기와 올리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상량고유제는 신청사의 무사 준공과 신도시 건설사업의 성공을 기원하는 내용으로, 상량문을 지은 김창회 前 의성 항교 전교가 직접 상량문을 낭독하여 그 의미를 더하였다.

상량은 김관용 경북도지사, 송필각 경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주요내빈 등이 참여해 상량문이 봉안된 종도리를 들어 올림으로써 신도청 시대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이어서 열린 희망 기와올리기 행사는 지난 3월 도 및 시군홈페이지와 인터넷포털을 통해 신청 받은 도민 13,000여명의 이름을 기와 뒷면에 음각․제작한 후, 도청 및 도의회 청사 지붕에 설치하게 된다.

특히, 이날 각 시군 대표로 참석한 희망 기와올리기 신청자들과 함께 신도청시대의 성공을 바라는 300만 도민의 염원을 담은 희망기와를 신청사 지붕에 안착시킴으로써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경북도청 및 의회 신청사 건립은 도청이전신도시인 안동시 풍천면 갈전리에 총사업비 4,055억원(국비 1,514, 도비 2541)을 투입하여 부지 24만5천㎡, 연면적 14만3천㎡에 지상 7층, 지하 2층의 규모로 경북의 전통과 문화, 그리고 인텔리전트가 접목된 실용적인 청사 건축이 추진되고 있다.

도청 및 도의회 청사, 복지1․2동 등 총 4개동으로 건립되며, 모든 건물을 전통 기와지붕으로 건축하여 경북의 정체성을 나타냄으로써 우리나라 공공청사 건축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1년 10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도청사는 지붕층 공사가, 도의회 청사는 외부마감공사가 진행중으로 5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금년 말까지 골조공사와 실내외 마감공사를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 실내 인테리어 및 시운전을 거쳐 도청이전 목표인 2014년 말까지는 준공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도청이전신도시 건설사업도
2012년 9월 1단계 개발구역 4.805㎢에 대한 부지조성공사를 착공하여 2014년 12월까지 완공 목표로 상․하수도 시설 등 주요 기반시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가고 있으며 신도시 진입도로 공사, 유관기관 이전, 주택, 학교 등 정주여건 조성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도청이전은 미래 경북의 백년대계를 여는 역사적 과업으로 경북의 혼과 정신을 되찾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향후 지역 균형발전 및 경북 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차대한 사업으로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임을 밝히고

그러한 점에서 오늘 상량식은 신도청시대의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무대로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300만 도민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 웅도 경북의 새로운 시대를 활짝 열어가자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