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후 대한민국을 보여주는 청소년용 단행본 발행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은 ‘2040년 대한민국을 향한 꿈과 상상(이하 꿈과 상상)’이라는 제목으로 ‘2040년을 향한 대한민국의 꿈과 도전, 과학기술 미래비전(이하 과학기술 미래비전)’ 보고서의 청소년 판을 발간하였다.

총 2부로 구성된 단행본 ‘꿈과 상상’은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30년 후 대한민국의 사회상황이 쉽게 보이도록 일러스트 상상도와 쉬운 문체로 제작되었다.

<1부_우리가 꿈꾸는 미래모습>은 총 4개의 세상으로 구성되었고, 각 세상마다 3개의 가상 시나리오가 있다.

시나리오는 ‘과학기술 미래비전’ 보고서를 토대로 2040년을 현재 시점으로 하여 미래 세상의 생활을 알기 쉽게 재구성 하였다.

또한 어려운 과학기술용어는 이해를 돕기위해 설명을 포함하였으며, 아울러 대학의 관련학과를 소개하여 청소년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2부_미래를 여는 25가지 과학기술>은 ‘과학기술, 미래비전’ 보고서의 25개 미래핵심기술을 참조하여 미래 세상을 이끌어 갈 기술들을 소개 하였다.

사진은 인터넷과 기타 뉴스 등에서 발췌하였고 출처를 밝혀 해당 홈페이지 등을 통한 추가 정보를 얻도록 하였다.

단행본은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www.mest.go.kr)와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rac.or.kr)에서 pdf파일로 볼 수 있다.

또한 일선 초ㆍ중ㆍ고등학교와 과학교육유관기관에 배포가 되었으며 과학교육, 과학문화, 과학기술사회, 과학커뮤니케이션 등 관련전문가 및 관심 있는 일반인, 학생, 단체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가 있다.

신청방법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융합문화실(전화:02-559-3906, 이메일:yeun212@kofac.or.kr)을 통해 필요한 수량을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