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경상북도에서는『독도의 달』10월을 맞이하여 10월 25일(금) 14:00 안동시 동부동 웅부공원에서 “독도야 간밤에 잘 잤느냐”라는 주제로 2013 안용복 예술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안용복재단이 주관하는 금번 행사는 작년까지 울릉도에서 열렸으나, 올해부터는 경상북도 시․군을 순회하며 열릴 예정이다. 특히 2013 안용복예술제가 개최되는 안동은 2014년 도청 이전지라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주제공연 『동녘에 해 떠오르니...』를 시작으로 개회선언, 독도 플래시 몹, 독도 수호결의문 채택, 환영사, 축사, 식후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전국 7개시 8개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독도플래시 몹』은 한국재능기부봉사단에서 주관하며 412개 기관․단체 19,000여명이 참여한다.

또한 식후행사로는 독도가수 정광태, 안동탁이 출연하여 “독도는 우리땅” 등 우리 귀에 익숙한 노래로 개막식을 마무리한다.

한편, 안용복 예술제 전야제로 독도 뮤지컬 『독도는 우리 땅이다』가 24일(목) 19:00 안동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공연된다. 이번 공연에서는 독도가 왜 대한민국의 영토인가 하는 것을 한․일 젊은 남․녀 간의 사랑 속에서 풀어 가는 이야기로 극단 로얄씨어터에서 주관하며 극단 대표 윤여성씨가 예술 감독을 맡았다.

독도 뮤지컬은 안용복 예술제 행사일인 25일에는 장소를 옮겨 19:00칠곡군 교육문화회관에서 지역주민, 공무원, 학생들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연을 가진다.

김관용 도지사는 “오늘 안용복 예술제는 민간인의 신분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일본 막부를 찾아가 영토 침범에 대해 항의하고, 『독도가 조선의 땅』이라는 문서를 받아낸 안용복이라는 한 인물의 나라사랑 정신과 용기있는 행동을 되새기고, 예술로 승화시키는 의미 있는 행사”라고 강조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독도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이며 나라사랑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