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여]부여군에서는 지난 16일 오후 여성문화화관에서 이장단, 개발위원, 공무원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금강 해수유통 공감대 형성을 위한 강연의 시간을 가졌다.

금강해수유통추진단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강연회에서는 금강하구둑 조성으로 인한 금강의 생태환경 파괴로 환경피해를 조명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 및 해소방안인 해수유통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연에 나선 나소열 서천군수는 ‘금강하구의 가치와 미래’라는 주제로 금강 하굿둑 문제점, 전북측 해수유통 반대 이유와 국토부·전북측 의견에 대한 대안 제시 및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위한 서천군의 추진 현황 등을 설명했다.

또한, 현재 금강하구가 처한 환경적 위기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으로 해수유통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특히, “기수역(강물이 바다로 들어가 바닷물과 서로 섞이는 곳)을 복원해 과거 충남 논산시 강경 포구와 청양까지 민물장어, 참게, 황복어를 잡던 시절로 돌아 갈 수 있는 희망을 찾아야 한다”며 “기수성 어류가 돌아오면 연안어업과 주민소득 창출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소열 군수는 ‘고인 물은 반드시 썩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며 불변의 진리’라고 강조하면서 “나를 비롯한 서천 군민들은 금강물이 반드시 흐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부여 군민들의 금강하구 해수유통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면서 강연을 마쳤다.

이용우 군수는 “하천부지내 친환경 조사료작물 재배 허용을 위한 대 정부 건의, 도랑살리기 사업 및 지류, 지천살리기 사업 등 금강을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금강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친환경 금강으로 되살아 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