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적십자회관 대회의실

보은군 정신보건센터(센터장 김태범)는 23일 보은군 적십자회관 대회의실에서 ‘인터넷 게임보다 공부가 재미있는 아이로 키우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개최하고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스스로’가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놀이미디어교육센터 소장인 권장희(46)씨는 이날 강연에서 인터넷 게임 세상에서 중독예방 백신은 첫째는 스스로 조절(통제)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며 두 번째는 스스로 분별(선별)하는 능력, 마지막으로 스스로 주도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스스로’가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이며 이러한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했다.

또 게임 뇌는 잡고, 학습 뇌는 키우는 지혜로운 부모 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권위와 영향력을 키워야 하며 자녀와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컴퓨터 앞에 앉은 아이들의 심정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하며 아이들에게 욕망을 조절하는 절제 습관을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약속을 분명히 하고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우는 것과 약속을 지켰을 때 좋은 보상으로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절제습관 훈련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연했다.

한편 이번 강연회는 학부모 ․ 교사 ․ 아동 ․ 청소년 관련기관 종사자 및 기타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정신보건센터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청소년 인구의 3~5%, 많게는 30%가 인터넷 중독으로 추정되고 있어 약 7명중 1명이 인터넷 과다 사용자로 나타났다.

또 과도한 인터넷 사용은 아동 ․ 청소년의 정신건강 뿐 아니라 가정생활과 학업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한편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