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영수(陸英修 : 1925 ~ 1974)

제 3·4공화국 박정희 대통령 부인으로 종관과 이경령 사이의 차녀이다. 아버지가 소문난 부호로 부유한 가정에 있었으나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고 온유한 성품을 지녔다. 옥천읍내 죽향국민학교를 마치고 상경하여 배화여고를 졸업한 뒤 옥천여자중학교 교사로 근무하였다. 1950년 전란으로 부산에 피난중일 때 육군중령 박정희와 혼인하여 슬하에 지만·근혜·근영 등 1남2녀를 두었다. 1961년 박정희 장군이 5.16군사 쿠테타를 주도하여 성공한 뒤1963년 10.15 총선거에서 6대 대통령에 당선되고 연임됨에 따라 대통령 부인으로 11년간 내조하였다.

 

검소한 안 살림과 우아한 품위로 대외적인 활약을 하였으며, 숨어서 남이 못하는 일을 많이 하여 덕망을 쌓았다.

만년의 공직은 양지회 명예회장과 자연보존협회 총재였으나 평소 재야 여론을 수렴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기를 계속하는 가운데 ‘청와대 안의 야당"이라는 말도 들었다. 남산에 어린이 회관을 설립하는가 하면, 서울 구의동 일대에 어린이 대공원을 조성하고 정수기술직업훈련원을 설립을 비롯하여 재해대책기름조성과 정신박약아 돕기 운동 등 그늘진 곳을 직접 찾아다니며 사회복지사업에 분망한 일과를 보내었다.

어린이 잡지 『어깨동무』창간과 서울대학교 기숙사 정영사를 건립하였다. 경향 각처의 여성회관 건립은 물론 연말마다 고아원·양로원을 위문하여 따뜻한 구호의 손길을 미쳤고, 1969년부터 전국에 87개소나 되는 음성나환자 정착촌을 만들어 재생의 길을 터주었다.

1974년 8.15광복절 기념식이 열린 서울국립극장 단상에서 문세광에게 저격당하여 최후을 마쳤다.

박정희 대통령 저격사건에 희생양이 된 격이어서 애도 인파가 청와대에 연일 쇄도하였는데 국민장 영결식이 8월 19일 오전10시 중앙청 광장에서 각국 조문사절과 내외인사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거행되고 이날 오후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

그는 우리시대가 낳은 훌륭한 어머니와 아내로서 이상적인 한국의 여인상을 국민의 가슴속에 심어놓고 간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