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스마트 모바일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연령·지역·소득수준 등에 따른 스마트 모바일 보급률, 활용능력 등에 차이가 발생하는 등 계층간 정보격차 확대가 우려됨에 따라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 활용격차 해소방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금번 계획은 스마트 모바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력, 서비스 활용능력이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고연령층·저소득층 등 스마트 모바일을 활용하는 데 부담을 갖고 있는 계층에 초점을 맞추어 마련되었다.

우선, 방통위는 ▲스마트 모바일 교육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스마트 모바일 관련 교육자료를 제작·보급하였고, 전국 14개의 전파관리소별 직원을 선정, 스마트 모바일 전문강사를 육성하였으며, 이통사(KT, SKT), 제조사(삼성), 한국인터넷진흥원 등과 함께 스마트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 및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을 위해 전국 어디서나 이용가능한 ‘찾아가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모바일 활용 교육은 집합교육과 방문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집합교육은 기 수립된 교육계획에 따라 신청인이 온라인 SMAC(http://smac.kr)에 접속하여 교육일정, 교육장소 등을 확인한 후 교육신청을 하면되고, 방문교육은 10인 이상의 모임, 단체 등이 온라인 SMAC(http://smac.kr)에 접속하여 교육일시, 교육장소 등을 지정한 후, 담당자의 상담을 거쳐 교육일정이 최종 확정된다. 교육신청은 오늘부터 가능하다.

※ 주요 교육내용 : 스마트 모바일의 특징 및 주요 기능 활용방법, 유용한 앱(응용서비스) 소개, 무선인터넷 관련 기초지식 등
※ 교육문의 : 02-405-6638, smartedu@kisa.or.kr

아울러, 장애인·저소득층 등에 대한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 접근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통사(KT, SKT)와 협력하여 내년도 최대 60여개의 복지시설 등에 무료 무선랜(WiFi)을 구축하고, 문자메시지를 읽어주는 TTS(Text to Speech) 기능 등을 내장한 장애인용 휴대폰 보급사업(LGU+)을 지속 추진하여, 무선인터넷의 보편적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스마트 모바일을 활용한 공공복지 향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모바일 응용서비스 개발 및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영역에서 자발적인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장애인·고연령층·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응용서비스 12건에 대해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와 함께 내년초까지 개발을 지원하고, 스마트 모바일 기술·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개최하여 관련 기술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스마트 모바일 활용격차를 조기에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스마트 모바일 이용자 층을 확대하고 스마트 모바일의 생산적 활용을 촉진하는 한편, 다양한 맞춤형 응용서비스의 개발 유인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