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청년실업 32만 명 시대, 청년 고용률 OECD 최저라는 심각한 취업난 속에서도 주요 기업 하반기 취업시즌은 어김없이 돌아오고 있다.
 
취업준비생들은 스펙 쌓기, 영어, 자격증, 적성 검사, 기업 정보 수집 등 몇 년 동안 취업을 준비하지만, 정작 대부분의 지원자가 서류전형 단계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따로 있다. 바로 자기소개서이다.

채용 시, 기업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반드시 요구하며 이는 당락을 결정짓기도 한다. 이렇듯 자기소개서는 몇 년간의 취업준비를 허사로 만들 수도 있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관문이 된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취업준비생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가장 힘들고, 어려워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갈 길 바쁜 취업준비생들에게 매우 유용하며, 희소식이라 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바로 『합격 자기소개서 사례 및 해설 70選』이다.

『합격 자기소개서 사례 및 해설 70選』은 전국 주요 대학에서 저자가 진행한 취업 강좌 및 1:1 컨설팅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소개서 사례 70개를 분석하고, 그들이 합격할 수밖에 없는 Key Point만을 친절한 해설과 함께 정리한 책이다.

또한, 이 책에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묻는 문항인 ‘성장 과정, 강점과 약점, 지원 동기, 대학생활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일, 입사 후 목표(포부)’에 대한 저자가 찾아 낸 핵심 작성 비법과 문항별 실제 합격자의 작성 사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자기소개서 핵심 작성법 및 주요 문항별 실제 작성 사례를 수록했고,
제2부에는 주요 기업에 합격한 합격 자기소개서 사례 70개가 전문가의 친절한 해설과 함께 실려 있다.

이 책을 통해 취업 준비생들은 실제 합격자들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어떤 점을 전략적으로 다가갔고,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 내용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사례와 해설을 통해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취업 자기소개서 고민을 덜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오준일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대우그룹 인턴 2기로 입사, 대우 계열사에서 구매팀장, 비리치 파이낸셜 영업이사를 역임하였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취업 직무영어를 4학기동안 팀 티칭했으며, 현재 동국대학교에서 직무역량 교과목을 3년째 강의 중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구매·영업·마케팅·금융업 취업에 대한 1:1 원스톱 오프라인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강원대학교 Job pathfinder 대표 멘토(해외플랜트/건설/중공업 취업준비반), 국민대학교 GCF(녹색기후기금) 취업준비반 대표 멘토, 쇼트트랙 전 국가대표 김동성 선수의 스포츠 매니저를 겸하고 있다. 『대기업 합격 자기소개서 사례 및 해설집』,『면접박사』의 공동저자이다.

김동민

성균관대 산업심리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Michigan Business School에서 MBA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대자동차 역량개발팀에서 신입사원 채용과 교육업무를 거쳐 다양한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였다. 세계 최대의 HRD 컨퍼런스인 ASTD에서 2004년, 2005년 현대자동차 HRD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삼천리도시가스 교육팀장, 총무팀장을 거쳐 현재 지에이엠(GAM) 컨설팅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기업 임직원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강의를 하고 있고, 취업 교육 분야에서는 다수 국립대학의 저학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고학년 취업 교과목 과정 개발 및 강의를 전담하고 있다. 『대기업 합격 자기소개서 사례 및 해설집』,『면접박사』의 공동저자이다.

최인희

동국대 경영학 석사, 경주대 관광학 박사로 경주대 관광학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청주대, 경인여대, 재능대, 백석문화대, 주성대 등에서 인적자원관리, 자기주도형 성공취업과 진로, 취업면접실무, 커뮤니케이션 등의 교과목 강의를 했고, 한국생산성본부 취업 컨설팅 파트너강사를 거치며, 서울시립대, 경원대, 경주대, 강원대, 인제대, 숙명여대, 경인여대, 영남대 등 전국 수십 개 대학 취업캠프에 참여해 취업 면접 실무 강의를 했다. 그 밖에도 노동부 주관 대학 취업지원기능확충 사업과 노인 일자리 창출 교안개발을 하였으며, 현재 주요 기업 및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에서 교수법, 취업과 진로탐색, 비전과 목표설정을 위한 셀프리더십 등 과정개발과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