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 1층에 마련된 미디어센터에서 개소식

 

서울 G20정상회의의 소식을 전세계로 타전할 ‘미디어센터’가 문을 연다. 서울 G20정상회의 준비위원회(위원장 사공일)는 9일 오전 11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에 마련된 미디어센터에서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취재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날 문을 열 미디어센터는 내·외신 취재기자 등 모두 4천여 명의 기자가 이용할 수 있는 규모로 만들어졌다. 1천3백30석의 메인프레스센터(MPC)와 KBS 등 방송사들의 132개 부스가 들어선 국제방송센터(IBC), 기자 오찬장과 휴게시설, 한국의 IT 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IT 체험관, 통역안내 센터 등도 마련돼 있다.

이 미디어센터는 역대 G20 정상회의 사상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G20 준비위는 “11월 5일 현재 63개국 4천2백88명의 기자가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같은 규모는 피츠버그 회의(2천5백명 등록), 토론회 회의(3천1백명 등록) 보다 훨씬 많은 숫자다. 그만큼 이번 서울 G20 정상회의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돼 있는 셈이다. 
 
미디어센터에는 대형 스크린과 디지털 영상모니터 등이 설치돼 브리핑 안내 및 일정공지 등이 이뤄질 예정이며, 14개 언어에 대한 동시통역 안내센터가 설치돼 언어불편을 최소화했다. 인터넷과 프린터, 복사 등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지원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등록기자들은 최첨단 무선주파수인식시스템(RFID)으로 번거로운 입출입 절차 없이 신속하게 미디어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김희범 G20 정상회의 준비위 홍보기획단장은 “지난 토론토 회의에서는 정상회의장과 미디어센터가 분리돼 기자들이 이동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었다”며 “서울 미디어센터는 이런 사례를 참고삼아 정상회의장 바로 옆에 미디어센터를 설치하는 등 취재기자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사공일 준비위원장을 비롯, 정병국 국회 문방위원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 주관방송사인 KBS 김인규 사장과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 아리랑TV 정국록 사장 등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개소식 테이프 커팅식을 가진 뒤 우리나라의 60년 발전사를 담은 동영상이 상영되는 디스플레이월, 기자회견장 등을 돌아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