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현당에서 2554년 1/4분기 교구종회

조계종 제5교구 본사 법주사, 불기 2554년 1/4분기 교구종회 개최

법주사는 25일 오후 1시 궁현당에서 2554년 1/4분기 교구종회를 개최했다.
본∙말사 스님 89명중 48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교구종회에서 의장 법주사 노현 주지스님은, 법주사 미륵대불 개금불사와 삼천불 조성에 말사 스님들에게 부담을 많이 주어 미안하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여건이 된다면 재임을 하고 싶다. 그러나 정정당당하게 스님들께 신임을 받아서 해야지 청규를 어겨가면서 상대방에게 비위나 맞춰가면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고, 오는 10월에 종회의원 선거가 있는데 얼마나 본사 일을 많이 하는가? 종회의원으로 헌신적으로 공심을 갖고 일을 하는가? 잘 살펴서 선택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번 회의록보고에 이어 총무원 총무국장 종민스님이 종단의 승려분한신고 실시에 대한 설명을 하고 난상토론 끝에 의장이 찬반을 거수로 할 것을 제의 48명중 36명이 찬성을 해 통과시켰다.

법주사 행사 계획으로 충북불교총연합회 도민기원 대법회건을 상정 작년에는 청주체육관에서 개최했는데 올해는 5월 9일 무심천에서 청주청원 불교연합회와 공동으로 성대하게 봉행하기로 했다.

4월21일 보은군내 3500명의 노인위안잔치, 4월23일 대충청방문의 해를 맞아 낙산사 정용 스님이 전국에서 버스 100여대를 동원하여 5~6000명이 참여하는 불교문화체험 및 사찰음식 페스티벌, 5월16일에는 보은군 유등제가 봉행된다.
이날 법주사는 아이티 성금으로 1500만원을 모아 총무원에 기탁했다.

청주불교방송 활성화 방안으로 노현 스님은 올해부터 서울 불교방송 본사에서 운영비 지원 중단으로 적자를 계속보고 있어 존폐위기에 내몰렸다며 말사스님들이 1년만 견딜 수 있게 도와주면 좋겠다고 요청 토론 끝에 각 말사가 30만원씩 지원키로 하고 앞으로 발전방안으로 충남과 대전까지 합쳐 충청권 불교방송으로 확대 할 것을 주문해 의장이 타진해보기로 했다.

이어 법주사 산내 암자 봉곡암에 대한 결의서를 채택 연명부를 만들어 전원 서명을 받아 호법부에 제출키로 했다.
봉곡암은 사유사찰이 아닌 법주사 산내암자임을 총무원에서 확인 후 사유사찰로 주장하는 각명스님을 지방종정법에 의거 해임시키고 영원스님을 감원으로 임명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