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주]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성희)는 쌀 품질향상과 수량성 증수를 위해 벼 이삭거름의 적기 및 적량 시용을 당부했다.

센터에 따르면 이삭거름을 적기에 적량을 시용하면 벼의 쓰러짐(도복)을 방지하고 벼알이 충실하게 여물어 완전미 비율을 높여 품질향상과 수량증수를 꽤할 수 있다.

반면 이삭거름을 기준량보다 많이 시용하면 벼 쓰러짐은 물론 조직이 연약해져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고 쌀의 단백질 함량 증가로 품질이 떨어져 불량미 발생량이 증가하며 수량도 감소하게 된다.

이삭거름을 주는 방법은 비료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맞춤형비료를 밑거름으로 시용한 포장에서는 이삭패기 25일 전에 10a당 요소 15㎏을 시용하면 된다.

일반 NK비료로 이삭거름을 줄 때는 벼의 엽색을 판단해 연한 녹색을 띤 포장에 한해 조생종 품종은 이삭패기 전 15일경, 일반품종은 이삭패기 전 25일경에 10a당 11~12㎏이 적당하다.

벼 엽색이 진한 논, 거름기가 많은 논, 잎 도열병 발생이 많은 논은 칼리(염화가리)비료만 주면 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이삭거름 시용시기 및 시용량에 따라 쌀 품질에 큰영향을 끼치는 만큼 농업기술센터나 읍면동 농민상담소의 안내를 받아 벼를 재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