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주시]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리는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의 장애인 관련시설이 합격점을 받았다.

대회 조직위원회(사무총장 김정선)는 7월 5일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조정연맹, 한국시각장애인스포츠 연맹 등 5개 기관․단체 20여명이 경기장을 방문하여 장애인관련 시설을 점검한 결과 이동로와 편의시설 등에 대하여 좋은 평가를 했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단체가 경기장을 찾은 이유는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기간 중에 장애인경기가 열리기 때문이다.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는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8일간 개최되며, 장애인경기는 8월 26일 부터 8월 29일까지 4일 동안 치러진다.

이번 장애인경기는 20여 개국 2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기코스가 1,000m(비장애인 2,000m)인 점이 특징이다.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27개 종목 중 5개 종목(LTA4+, LTA2X, TA2X, ASM1X, ASW1X)이 장애인 종목이다. (장애인 등급 분류 참고)

이처럼 세계조정선수권대회는 대회 기간 중에 장애인경기가 열리지만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은 대회가 끝난 후에 별도의 장애인대회가 열린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조직위원회는 장애인경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별도의 조직(기획, 관리, 경기, 시설, 관람)을 가동하고 있으며 장애인선수들이 연습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전용훈련구간과 훈련시간을 마련했다.

또 △장애인편의시설(화장실, 샤워실 등) △장애인관람시설 △장애인수송 △장애인의료시설(검사, 분류) △장애인숙박시설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장애인 선수와 관람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조직위는 대회기간 중에 FISA(국제조정연맹)와 대한조정협회, 대한장애인조정연맹 등과의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위해 그랜드스텐드 2층 사무실을 함께 사용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진완 장애인체육과장은 “경기장 시설과 경기운영 방식을 진단한 결과 장애인을 배려한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면서 “이번 대회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면서 지구촌 화합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