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027년도에 설립 예정인 국립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에 도내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SW‧AI 분야 등의 영재학생을 5년간 2천 7백여 명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SW‧AI 영재 키우기 5년 계획: ’23년 450명 → ’24년 500명 → ’25년 550명 → ’26년 600명 → ’27년 600명

도교육청은 지난 해까지 19개 학교 및 기관에서 도내 SW․AI 분야의 영재를 키우기 위해 24개 학급 350여 명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아울러, 지난해에는 충북교육연구정보원부설영재교육원에 SW․AI 사사교육반**을 추가로 신설하여 영재교육 강화를 위해 앞장섰다.

** 사사교육반: SW․AI 등 한 분야에 대해 깊게 연구하는 반

특히 지난 22일(수)에는 충북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열어 청주교대부설AI영재교육원 2개 반, 지역영재학급 5개 반 등 7개 반을 신설하여 SW‧AI 분야 영재학급을 올해는 31학급 450여 명으로 운영하고, 매년 확대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영재교육진흥위원회 위원장인 천범산 부교육감은 “챗GPT 등과 같이 SW‧AI기술이 급속히 발달함에 따라 미래를 이끌 영재교육도 수학‧과학을 기반으로 SW‧AI 분야로 확대되어야 한다.”라며 “충북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의 개교(2027. 3월 예정) 시점에 맞추어 우리 지역의 SW‧AI 인재 양성을 확대할 시점이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벨상 수상국의 우수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직접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충북 글로컬 영재 노벨 리더키움 해외프로젝트」를 영재 학생 및 영재담당교사를 대상으로 10월 2일(월) ~ 10월 11일(수) 실시할 예정이다.

채숙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충북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에 우리 지역 학생이 많이 입학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는 학생의 역량을 키우는 시스템을 강화하고, 외부적으로는 KAIST 등 기관들과 소통․협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 오송읍에 설립 예정인 KAIST 부설 국립 AI 바이오 영재학교는 AI, BIO, IT 등 첨단 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