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그린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에 참여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27일 강원도 평창군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에서 개최된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 발족식에 이석봉 시 경제과학부시장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 부시장은 그린바이오 산업 지원 인프라를 시찰하고 관계부처, 시・도, 유관기관, 기업, 전문가와 함께 규제혁신, 정보공유 및 기업 간 연계 강화 등 상호교류를 강화했다.

이날 대전시, 강원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농림축산식품부는 그린바이오 산업 활성화 및 농업과 그린바이오 연계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 참여기관들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창업 지원을 위한 발전협의회(공공플랫폼)를 구축 및 협의회 운영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 실무 담당 기구를 조직하고, 각 기관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농업과 그린바이오 기업의 연계 강화, 수출 활성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정보통신기술, 바이오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농업 및 전・후방산업 전반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이다.

특히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우리 농산물 생산・활용 시스템 전반에서도 변화가 요구되는 등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및 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대전시는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 참여를 시작으로 그린바이오 산업 집적화 및 활성화와 농업 미래성장을 이끌‘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조성사업’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이석봉 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대덕특구의 과학인프라, 대학의 고급 인력, 편리한 정주여건은 대전시만의 강점으로 그린바이오 산업과 연계된다면 중부권을 넘어선 국가 차원의 그린바이오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다”며, “지난 3월 15일 발표한 대전 국가산단에 그린바이오 산업을 추가하여 조성할 예정으로 대전시는 앞으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은 대덕특구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이스트와 충남대 등의 고급 인력과 편리한 정주 여건이 조성되어 있어 그린바이오 산업의 집적화 및 벤처기업 생태계 조성의 최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