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주시]충주시가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택견체조교실에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사진, 택견체조교실)

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 및 UNESCO 세계무형유산(인류문화유산)인 택견의 전승보급과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세계무술공원과 호암지생태공원에서 시민택견체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사)한국택견협회가 운영을 맡아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7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하는 택견체조교실에는 충주시립택견단원이 강사로 나서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동작을 하나하나 친절하게 가르친다.

택견체조는 부드러운 택견의 동작을 응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된 유산소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상ㆍ하체 유연성 및 근력강화, 복부비만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

또한 품밟기와 활갯짓은 대근육(대퇴근과 기립근)을 강화해 신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

이러한 효과로 요즘 택견체조교실에는 더위를 피해 저녁 운동에 나선 시민들이 각 장소마다 20~30명씩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택견체조교실은 택견의 전승보급과 시민 건강증진은 물론 시민들의 자발적 택견동호회 구성을 유도해 중국의 태극권과 같은 대중화를 이루는데도 목적이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택견체조교실에 참여해 건강도 지키며 충주의 자랑인 택견에 대한 애착심을 갖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번 택견체조교실을 오는 10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택견체조교실 운영이 끝나면 충주시생활체육택견연합회와 함께 택견체조경연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