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사마천 지음, 강남주 엮음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출판사 서평

2000여 년 전의 역사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다

인류의 문명은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속담이 무색하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문명의 발전과 함께 사회 역시 급속도로 변화를 거듭하여 과거에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웠던 것들이 현실이 되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본성, 그 본질은 문명을 쌓아 올리기 전, 초원을 누비며 사냥과 채집을 하던 때랑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인류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드러난 바 있다. 우리가 역사를 알고, 거기에서 오늘을 살아갈 지혜를 얻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 『사마천의 사기 속의 진시황』은 고대 동아시아에서 가장 위대한 역사서 중 하나로 꼽히는 사마천의 『사기((史記)』의 해설서이며 2021년에 출간된 동명의 책의 개정증보판이다. 특히 강남주 저자는 『사기』의 방대한 내용 중에서 주나라의 탄생과 멸망, 주나라 멸망 후 전국칠웅의 대두와 대립, 진나라의 발전, 진시황의 등장과 통일 제국의 등장, 진시황의 죽음과 제국의 멸망까지 ‘진시황’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읽기 편한 이야기 형식으로 요약 및 해석하여 책을 엮어내었다.

또한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사기』에 담긴 진시황의 객관적 행적을 통해 중국 대륙에 거대한 통일왕조를 세우고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은 그의 업적을 사실적으로 기술하면서도 『사기』의 ‘진시황본기’에 담긴 진시황의 성격과 행적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삼아 그의 貪(탐, 탐욕), 瞋(진, 분노), 癡(치, 어리석음)을 주목하고 비판하여 오늘날 사람들에게도 반면교사의 거울이 되게끔 하고 있다는 점이다. 2000여 년 전의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진시황의 업적과 과오, 진나라의 강성과 멸망의 이야기는 인간이라는 존재가 탐, 진, 치의 세 가지 함정에 빠지기가 얼마나 쉬운지, 마음의 세 가지 함정에 빠져 극복하지 못한다면 개인의 인생은 물론 주변 사회에도 얼마나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세 가지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무엇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깊은 교훈을 주고 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필자 강남주

사법행정요원 예비시험에 합격하여, 1972년부터 사법부공무원으로 33년 동안 근무하면서, 법원공무원 교수,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국장과 청주, 의정부, 서울남부지방법원 각 사무국장을 거쳐, 2004년 말 인천지방법원 사무국장(법원이사관)을 끝으로 퇴직하였다. 황조근정훈장을 수상하였으며, 은퇴하여 한자교육추진운동에 참여하여, 고 淸凡 陳泰夏 교수가 이사장으로 계시던,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지도위원으로 활동하여 왔으며, 위 연합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월간『한글+漢字문화』에『사기본기』등에 관한 글을 기고하여 왔다. 한자 한문 교육지도사, 한국서당 훈장교육원 1급 훈장 자격을 취득하였다. 전남 화순읍에서 출생하여, 화순초, 중학교와 한양공고를 졸업하였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사법발전연구과정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을 수료하였다.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종신이사로 선임되었으며, 무불선학대학원에서, “惠能의 壇經에 대하여”라는 논문으로 禪法師 자격을 받았다. 저서로『芽山 姜南柱 在職時 論文集』이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