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말고, 자기 창업>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조빛나, 출판사 : 도서출판 새빛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기 위한 시작”이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자신의 기술이나 능력을 발전시키는 자기개발이 불확실한 뷰카(VUCA; 변동적이고 복잡하여 불확실하고 모호한 사회 환경)시대에 이르러서는 자기개발이 더 이상 나를 지키지 못하게 된다. 또한 평생직장이란 이미 사라진지 오래며 그 어떤 회사도 회사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시대기 되었다. 뿐만 아니라 조만간 나의 업무는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거나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자기개발만을 고집하는 건 상당히 위험한 것이다. 결국 자기개발만으로는 더 이상 나를 지킬 수도 살아남을 수도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제는 자기 스스로 가치를 만들고 수익을 창출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자기창업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자기창업은 세상에 하나뿐인 ‘나’로 성공하기 위한 시작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자기창업가는 어떤 목표로 일하며, 무엇으로 창업하여 평생 성공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전해주고 있다. 그리고 경험과 지식을 목표로 일하며, 일하며 쌓은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는 삶.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아이템인 나를 창업하여 나로 성공하는 삶을 만든 저자의 생생한 스토리와 노하우가 담겨있다.

이 책은 총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경험과 지식이 목표가 되다”라는 주제로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해 일하며 직장에서 성공한 전략과 일하며 쌓은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사업으로 성공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파트 2는 “경험과 지식으로 창업하다”라는 주제로 나만의 경험과 지식을 비즈니스모델로 설계하여 경쟁력 있는 창업 아이템, 콘텐츠로 만들고 수익을 창출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파트 3은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다”라는 주제로 평생 성공하는 자기창업가가 가져야 할 자기창업가정신(자기주도성,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자기 자신의 기술이나 능력을 발전시키는 자기개발과 자기 자신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기초를 닦고 계획을 세워 어떤 일을 해 나가는 자기 경영은 이니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발과 경영 사이에 빠진 것이 하나가 있다. 바로 ‘창업’이다. 제 아무리 나를 개발하더라도, 나를 창업하지 않으면 나를 경영할 수 없다.

자기 창업은 직장도, 사업도 아닌 세상에 하나뿐인 나의 경험과 지식으로 성공하기 위한 시작이다. - <프롤로그_자기개발을 넘어선 자기창업의 시대> 중에서

국내 구직사이트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63%가 비전공 분야에서 일한다고 한다. ‘전공을 따르지 않았어도 행복하게 일하면 그만 아닐까?’ 싶었지만, 아쉽게도 전공 분야를 선택한 직장인의 업무 만족도가 41.4%이지만, 전공 분야를 따르지 않은 직장인의 업무 만족도는 16.9%에 불과했다. 이 통계가 나에게 주는 메시지는 전공을 살려야 업무에 만족한다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었다. 지금 바로잡지 않으면 전공에 나를 맞추고 직장에 나를 맞추는 일이 반복될 것이다.

나로 성공하는 자기창업가는 절대 나를 직장에 맞추지 않는다. 옷을 살 때 가격이 아닌 신체 사이즈에 잘 맞고 나를 빛나게 만들어줄 옷을 찾는 것처럼 직장을 찾아 선택한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 잘 알기 때문이다. - <경험과 지식이 목표가 되다_직장을 선택하다> 중에서

창업은 내가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 내가 가진 능력을 모두 발휘하더라도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창업이다. 제아무리 대박 아이템이라도 내가 그 분야의 경험과 지식이 없다면 그건 내가 성공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다. 제발 내가 가진 가장 성공할만한 아이템으로 창업하라. 남들이 절대 따라 할 수 없고, 나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창업 아이템인 경험과 지식으로 자기 창업하라. - <경험과 지식이 목표가 되다_무엇을 하던 자기창업가가 되어라> 중에서

필요할 때 시작하면 늦는다. 이미 당신은 1인 기업을 위한 모든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1인 기업을 시작하기로 한 순간부터 당신의 태도는 자기 창업가가 되어 경험과 지식을 쌓아 결국 1인 기업을 이뤄낼 것이다.

1인 기업이라는 나만의 배를 만든다면 세상에서 그 어떤 폭풍을 마주하게 되더라도 절대 두렵지 않게 된다. 무엇을 하든, 결과가 어떠하든 모두 나의 경험과 지식이라는 자산이 될 테니까. - <경험과 지식으로 창업하다_자기 창업가는 1인 기업으로 나를 창업한다> 중에서

1인 기업의 최고의 투자는 이처럼 독서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까지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 책 또한 나의 지난 10년 동안의 경험과 지식 모든 것이 담겨있다. 이 책을 읽는 당신은 몇 시간 혹은 며칠 만에 나의 10년을 흡수한 것이다.

1인 기업은 이처럼 자신의 시간을 독서에 투자한다. 세상에 독서만큼 성공하는 투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투자가 이와 같은 성과를 낸단 말인가? 경험과 지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1인 기업에게 독서는 가장 확실한 투자이다. - <경험과 지식으로 창업하다_1인 기업의 투자, 독서> 중에서

사업으로 성공하든 창업가의 창업가정신처럼, 경험과 지식으로 성공하는 자기창업가에게도 성공하기 위한 자기창업가정신이 존재한다. 경험과 지식으로 성공하기로 선택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태도로 성공을 발견하며, 실행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킨다.

또한 불확실한 환경에서 위험을 감독하여 성공을 지속하는 것이 ‘자기차ᅟᅥᆼ업가정신’이라 정의할 수 있다. -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다_자기창업가정신으로 평생 성공하다> 중에서

이처럼 인간의 성장과 경제발전의 핵심은 모두 묵은 것은 완전히 고쳐 새롭게 바꾸는 혁신에서 비롯된다. 창업가 = 혁신가라고 이야기할 만큼 혁신은 창업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창업가가 혁신가라면, ‘자기창업가 = 자기혁신가’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성공하는 자기창업가가 성공하기 위해선 성공할만한 ‘나’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자기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경험과 지식을 목표로 일하고, 일한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시작, 그것이 성공을 발견하는 자기창업가의 자기혁신이다. -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다_혁신성으로 성공을 발견하다>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과거에는 ‘나’로 성공하려면 타고난 재능, 즉 탤런트가 필요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콘텐츠 시대에선 이야기가 달라진다. 타고난 재능이 없더라도 나만의 경험과 지식, 콘텐츠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와 이를 위한 플랫폼들이 넘쳐나고 있다. 더 이상은 타고난 재능이 없어서, 물려받은 재산이 없어서 성공하지 못했다는 핑계는 댈 수 없게 된 것이다.

저자는 ‘나’로 성공한다는 건 단순한 성공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나’라는 존재는 세상에 하나뿐 이기에 마치 성공한 연예인, 운동선수, 예술가와 같이 엄청난 부와 명예가 따라오는 성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성공하고 싶은가? 나의 경험과 지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자기창업이 없이는 평생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직장도, 사업도, 자산도 더 이상 나를 책임져 주지 못한다. 빠르게 변하는 뷰카시대에서 평생 믿을 수 있고 나를 지킬 수 있는 무기는 오직 ‘나’뿐이다. ‘나’라는 상품의 가치를 그저 한 회사의 소유물로 둘 것인지, 세상을 무대로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그 선택은 모두 나에게 달려있다. 오직 나만이 나를 창업할 수 있는 것이다.

나를 창업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될 요소가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이 잘하는 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창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알아야 될 것이다. 그래서 자주 언급하는 것이 바로 스왑(SWOT)분석을 해야 된다.

SWOT 모형은 기업 내부(조직, 팀, 개인의 역량)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 환경요인인 기회, 위협 요인을 분석 ・ 평가하고 이들을 연관시켜 전략을 개발하는 툴(TOOL)이다. 이것을 개인에게 적용하면 된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자신에게 다가오는 외부 환경요인 중 기회와 위협 요인을 잘 분석하고 평가해 자기 자신을 제대로 분석하는 일이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정해 자기창업을 실시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나를 창업할 수 있는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