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지난 8일(10:00) 군청 상황실에서 ‘제1기 음성군청렴감사관’ 위촉식과 회의를 진행했다.

음성군 청렴감사관은 군민의 군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감시 강화를 통해 군민의 권익 보호와 군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올해 처음 시행된다.

군은 읍‧면별로 1명씩 총 9명을 청렴감사관으로 위촉했으며 청렴감사관의 주요기능으로는 ▲군민생활 불편·불만사항 제보 ▲공무원의 비위, 부조리 등에 관한 사항 제보 ▲군에서 실시하는 감사 등 참여 ▲지역 현안 사업 등 추진상 문제점 및 개선 의견 제시 ▲청렴 시책 및 군정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건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청렴감사관 회의에서 ▲2022년도 감사 실적 ▲2023년 청렴감사관 운영 계획 ▲2023년 감사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2023년 읍‧면 자체(종합) 감사와 군 특정감사 시 청렴감사관의 참여와 군 주요 청렴 시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협조를 하기로 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청렴감사관들이 군 행정 발전과 청렴도 향상, 군민의 권익 보호 대변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제1기 음성군 청렴감사관 위촉을 통해 군민과 함께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음성을 실현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상위등급인 2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종합청렴도 평가 항목 중 자치단체의 노력 정도를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항목에서는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한 음성군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