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배창우, 이하 충남중기청)은 2월 24일(금) 13시 30분에 ‘22년 3차 백년가게로 선정된 새이학가든(대표 김혜식)에 대한 백년가게 현판식을 가졌다.

백년가게는 중기부가 업력 30년 이상의 소상공인(단일 제조업 제외) 중 경영자의 혁신 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영업의 지속 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이번 현판식은 백년가게 업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소상공인의 롤모델로 널리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백년가게로 선정된 새이학가든은 2대째 가업 승계를 받아 운영 중인 국밥 전문점으로 공주 대표 맛집이다.

새이학가든은 6.25 전란 중에 국밥을 팔기 시작한 것을 시작으로, 공주 중동에서 이학식당을 창업하여 본격 사업에 뛰어 들었다.

김혜식 대표는 창업주 고봉덕 대표의 며느리로, 시어머니의 국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16년에는 ‘지역의 문화콘텐츠로서의 공주국밥’을 주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4년에는 국밥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과 새이학 공주국밥으로 서비스표를 출원하였다.

또한 대통령이 찾은 국밥집으로 유명하며, 일본인이 뽑은 맛집으로 선정되어 일본 관광객이 찾아가는 코스가 되기도 하였다.

배창우 청장은 “새이학가든은 우리 지역의 대표 맛집으로 백년가게로 선정된 것을 축하드리며, 백년가게라는 이름처럼 앞으로도 대를 이어 오랫동안 전통을 이어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백년가게 신청은 누리집을 통해 상시로 가능하며, 백년가게는 지역의 장수업체인 만큼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들이 알고 있는 업체(업력 20년 이상)를 직접 추천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