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가 스마트 청년 도시를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최근 목포시와 스마트인재개발원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K-디지털플랫폼 공모사업’ 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비 30억원을 확보하고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사업을 진행한다.

K-디지털플랫폼 공모사업은 디지털·그린 전환을 선도할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디지털 융합 훈련 시설과 장비를 구축·공유하고 지역 내 주력산업 등과 연계해 수준별 맞춤형 디지털 융합 훈련과정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스마트인재개발원,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와 함께 ▲목포시에 최적화된 스마트 정책과 사업 모델 연구 자문 ▲사업 발굴과 중앙정부사업 유치 ▲ 목포시 학생·청년을 위한 학습·취업·창업·역량강화 지원 ▲스마트인재교육센터 구축을 위한 협력과 지원 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모사업 선정에 힘써왔다.

앞으로 목포시와 스마트인재개발원은 지역 내 학생, 청년, 미취업자 등을 위한 스마트인재교육센터를 구 청호중학교에 구축하고 인공지능·로봇 관련 산업현장 맞춤형 훈련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목포시는 산업현장의 환경과 동일하게 구현한 메타버스 체험공간에서 가상 업무 체험을 진행하고, 이를 현장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시비를 들여 청년층의 4차산업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에 따른 교육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교육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4차산업에 최적화된 전문인력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수 있을 것이다”면서 “청년스마트도시 목포의 시발점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