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군수 조병옥)은 농촌 고령화에 따라 농촌의 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자, 도시 유휴 인력과 지역의 소농을 활용해 농가에 도시농부 근로 인력을 알선 및 중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충북형 도시농부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일 4시간 일을 하면 6만원을 농가가 도시농부에게 지급하고, 군에서는 40%인 2만4천원을 농가에게 지원한다.

도시농부 신청 대상은 20~75세 사이 은퇴자나 주부 등 비농업 유휴인력과 관내 소농(농업경영체 등록기준의 2배까지 농사를 짓는 농가도 참여 허용)도 신청 대상으로 3월 말까지 모집이나, 상황에 따라 연중 모집할 예정이다.

도시농부 신청자는 2~3월 중 이틀 동안 하루 8시간씩 총16시간 작물 재배 기초교육을 받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농촌에 투입된다.

군은 2억1천2백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도시농부에게는 교통비, 상해보험가입비, 교육 참여 실비를 지원하며, 농가에게는 도시농부의 인건비를 일부 지원한다.

읍면 순회 신청 독려, 지역 대학 방문 홍보, 군 자매결연기관 홍보, 군과 연접한 이천·안성·여주시에 협조 공문 발송, 마을 순회 사업설명회 및 이장 회의 시 사업설명회 개최, 농업인 단체장 면담 등 다양한 경로로 홍보해, 군의 도시농부 모집 인원 목표인 156명 중, 2월 9일 기준 총 170명(도시농부 109명, 농가 61명)을 모집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도시농부 사업이 잘 정착돼 농촌 인력난 해결의 돌파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활력 넘치는 농촌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농촌활력과 농촌인력팀(☏043-871-54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