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전기차의 보급이 두드러지고 있다.
 
주변에 전기 승용차를 사려는 사람들이 많고, 택시와 시내버스도 제법 전기차가 많아졌다. 전국의 전기차 등록 대수가 이를 증명해 준다. 2021년 18만 대였던 전기차가 1년 만인 2022년에 36만대로 급증했다.
 
1886년 세계 최초의 자동차 ‘페이턴트 모터바겐 (Patent Motorwagen)’부터 지금까지 자동차를 움직여 왔던 휘발류, 경유, 가스 등 화석연료에 의한 ‘엔진(Engine)’이 전기 ‘배터리(Battery)’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는 주로 화석연료를 태워서 얻기 때문에, 지금 운행 중인 전기차를 완전한 친환경 차량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앞으로는 풍력이나 태양광 그리고 수전해 방식에 의한 수소 생산 등 그린 에너지만을 사용하는 완전 친환경 전기차가 나올 날도 머지않아 보인다.
 
이렇듯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는 것은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지만, 새로운 고민거리가 생겼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전기차 화재 사고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는 차량에 큰 충격이 가해지거나, 급속충전 시에 많이 발생하는데, 일단 배터리(리튬)에 화재가 발생하면 열폭주 현상으로 인해 일반소화기나 물 호스로 끌 수 없고, 불타는 차량을 수조에 담그지 않는 이상 현재로서는 전소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
 
이렇듯 전기차 화재시 특단의 진압 방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기차 충전소를 아파트와 빌딩 지하 주차장 등에 설치하고 있다.
 
더구나 지하 1층도 아니고 지하 2층 이하에 설치하는 곳도 많고, 입구 쪽보다는 주차장 끄트머리에 설치함으로써, 화재 발생 시 접근도 어렵고, 옆 차량에 연속적으로 불이 옮겨붙어 대형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재난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다.
 
따라서 충청북도에서는 지난 1.31(화) ‘전기차 화재예방 및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안전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여 전문가와 함께 이와같은 문제점을 짚어봤다.
 
그리고, 현재 지하 주차장 등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지상으로 옮겨야 하며, 앞으로 설치될 충전소도 지상에 설치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였다.
 
아울러, 도민들에게 “100% 충전보다는 85% 정도 충전할 것”을 권장하면서, “충전은 지상에서, 주차는 지하에”를 외치고 있다.
 
친환경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는 것은 고무적이지만, 대형화재 등 재난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기에 우리 모두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면서, 계묘년 흑토끼의 해를 맞아 ‘환경’과 ‘안전’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