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의 매력이 오롯이 담긴 여행기념품이 관내 4개의 샵인샵에서 판매를 개시했다. 오는 6월 30일까지 4개월간 판매한다.

이번 여행기념품 판매는 공모전 수상작을 실제 상품화한 것으로 관광상품 제작 기반을 육성하고자 시행한다.

한국정신문화재단과 안동시는 안동의 상징성과 상품성이 결합한 경쟁력 있는 우수 관광기념품을 발굴, 집중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안동을 선물하다! 안동여행기념품 공모전’을 열어 98개의 지원작 중 20개 작품을 선정했다. 이 중 16개 상품이 제작 지원을 받았고, 이를 통해 실제 상용 제품을 제작해 판매까지 추진하게 됐다.

500만 명을 훌쩍 넘긴 골프 인구를 겨냥한 △하회탈 볼마커와 골프공, 여행에서 느끼는 감정을 하회탈 캐릭터에 녹여 여행을 기록할 수 있게 만든 △여행노트, 안동의 여행지를 담은 △파우치, 도자기 마그넷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일부는 온라인 펀딩을 통한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여행기념품 공모전 수상작이 판매되는 4개의 샵인샵은 월영교 내 카페 ▶‘구름마루’와 원도심에 자리한 카페 ▶‘잇다’, 탈춤공원에 있는 ▶ 관광커뮤니티센터 ‘여기’, 구)안동역에 위치한 ▶‘모디스토어’이다. 향후 OTA(온라인 트래블 에이전시)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정신문화재단과 안동시는 올해 두 번째 여행기념품 공모전을 시행할 예정이다. 단순 제작지원을 넘어 판로 지원과 협업을 촉진할 수 있는 컨설팅 및 설명회 등을 추진한다. 안동의 매력을 알릴 기념품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관광거점도시 사업을 기반으로 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이룰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상품화할 수 있는 우수한 기념품이 많이 개발되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안동의 매력을 선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