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 스마트플러그 야간·공휴일 관제 사례"

# 빌라에 홀로 거주 중인 60대(남) A씨는 평소 심혈관 질환과 당뇨 등의 지병을 앓고 있었다. 겨울이 되고 추워지자 바깥출입이 더 줄어들었고 자원봉사센터에서 문고리에 걸어 놓고 간 간식조차 가져올 수 없을 정도로 기력이 약해졌다. 방안 TV에 연결된 스마트플러그를 통해 A씨의 고립 정황을 감지한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 내 관제센터는 ’22.11.11. 저녁 A씨와 전화를 시도하였으나 응답이 없자, 같은 날 23시 55분 경찰과 소방서에 연락해 주거지에 현장 출동하여 강제 개문하여 기진맥진하여 누워있던 대상자를 발견하여 응급조치를 시행하였다.

서울시는 A씨와 같은 고독사 위험 1인 가구 모니터링을 위해 ’20년부터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22년 10월부터는 365일 24시간모니터링 체제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주간(09:00~18:00)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나, 서울시복지재단(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를 통해 야간·공휴일까지 24시간 관제 및 위급 상황시 출동하는 체제로 확대한 것이다.

사물인터넷(IoT)를 이용한 스마트플러그는 TV, 전자레인지 등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연결해 사용하는 장치로 전력량과 조도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위험신호를 감지하고, 현장출동을 통해 고독사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일정시간(24시간~50시간) 전력량 또는 조도량의 변화가 없을 경우 동주민센터 또는 재단 관제센터에서 전화 확인하며, 응답이 없을 경우 현장출동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22년까지 고독사 위험 1인 가구 4,071가구에 기기를 설치·지원하였으며,야간·공휴일 관제에 동의한 총 3,213가구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을 시행 중이다.

금년 1월 말까지 위험신호가 발생한 가구에 대해 총 6,759건의 전화 또는문자 확인을 통해 안전을 점검한 바 있으며, 확인이불가능한 위험가구의 경우 119, 112와 협력하여 총 33회즉시 현장 출동하여 안전 확인과 응급조치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플러그 설치는 서울시, 자치구의 실태조사와 주민 신고 등을 통해발굴한고독사 위험가구를 대상으로 동주민센터에서 참여 의사 확인 후 선정한다.주변에 사회적 고립이 우려되는 이웃이 있거나 가족이 있는 경우 해당 동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서울시 고독사 위험 1인 가구의 안전확인을 위해 동주민센터와 협력하여 스마트플러그24시간 대응 체계를촘촘히 구축해나가겠다”면서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내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가 전문성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