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은 26일 농협 충주 시금고를 방문해 14개 동주도시와 3개 자매결연도시 등 총 17개 지자체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전국 동주도시교류협의회(회장도시 충주)는 경주, 공주 등 시 명칭에 고을 주(州)자가 들어가는 대한민국의 15개 도시 시장들이 상호교류와 공동발전을 위해 2003년 설립한 단체이다.

또한 충주시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광진구, 전라북도 부안군과 자매결연을 체결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의 주소지를 제외한 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지자체가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육성 보호 등 주민 복리 증진사업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 원이며,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범위 내에서 지역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다.

충주시는 답례품으로 충주시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충주씨샵 쇼핑몰에 농특산품 등 다양한 품목을 준비하고 있다.

기부자는 연말정산 시 10만 원까지는 전액, 10만 원 초과분은 16.5%의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고향사랑기부제에 우리 시와 특별한 인연을 맺고 있는 동주도시(同州都市), 자매결연도시가 함께 참여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며 "출향인사를 비롯한 타지역 가족 친지분들이 충주시에 기부할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도 적극 홍보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