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 운영 3년차인 천안월봉고등학교(교장 김진묵)의 이선재, 한승완, 김우중, 문건우 학생은 2023년 1월 12일부터 15일까지 태국 푸켓에서 열린 제24회 국제로봇올림피아드(IRO, International Robot Olympiad)에 참가하여 세계대회 1등, 2등, 3등을 휩쓸었다.

올해 국제로봇올림피아드(IRO)에는 약 15개국이 참가했으며 한국 대표로 출전한 천안월봉고 학생들은 AI 미션 레이싱, 로봇 바이애슬론 스탠다드, 로봇 파밍 익스펜션 익스트림, AI 자율 주행 총 4부문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선재, 한승완, 김우중, 문건우 학생은 국내 예선, 본선을 거쳐 한국 대표로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지난 4월부터 약 9개월간 대회를 준비했다던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는 접할 기회가 없어 다루어보지 못했던 로봇이었는데 학교에서 인공지능 수업 및 캠프를 듣고, 선생님들과 친구들이 함께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이 너무 즐거웠고 진로를 명확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열심히 노력한만큼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어 더욱 기쁘다.”라며 소감을 마무리했다.

김진묵 교장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로서 학생들의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더 나은 인공지능 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진하고 또 정진하겠다.”라며 천안월봉고등학교의 목표를 다시 한 번 되새김하였다.

천안월봉고등학교(교장 김진묵)의 인공지능 융합교육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매년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행사를 열어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님들까지 참여가능한 축제의 장을 마련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2022년도에 이루어진 행사에는 약 2,700여명이 참여하여 호평을 남겼다.

천안월봉고등학교 인공지능(AI) 담당 최희원 교사는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학생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할 것이다.”라며 학생들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