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신니면행정복지센터(면장 김선희)는 20일 문숭리 내포긴들체험마을(대표 손병용)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체험 휴양마을 콘테스트인‘2022 농촌관광사업 등급결정’에서 ‘으뜸촌’에 선정돼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마을협의회가 마을의 자연환경과 전통문화 등 부존자원을 활용해 도시민에게 생활 체험·휴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농산물을 판매하거나 숙박 또는 음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용자의 만족감을 높이고 관련 시설과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농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 농어촌민박 등 농촌관광에 대한 평가 및 등급 결정제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 합동으로 2022년 12월 전국 농촌관광사업 310개소를 대상으로 체험, 음식, 숙박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해 3개 부문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마을을 ‘1등급 으뜸촌’으로 선정했다.

문숭리 내포긴들체험마을은 즐겁게 머무를 수 있는 한옥 고택, 국내산 옥수수로 만드는 발효팝콘 만들기 농촌체험, 새송이버섯 생태체험, 텃밭 피자 만들기, 여름에 개장하는 물놀이장 등이 방문객들의 인기를 끌었다.

‘으뜸촌'으로 선정된 내포긴들마을은 현판 수여,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홍보, 농어촌관광 자원과 연계한 상품 개발, 사무장 활동비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손병용 대표는 “내포긴들체험마을에서 한옥 고택에서 잠을 청하고, 국내산 사과팝콘 만들기와 군고구마 굽기체험 등 아이들과 함께 친환경 농촌체험을 해보길 권한다”며, “앞으로도 충주의 관광 명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선희 신니면장은 “내포긴들체험마을이 공동체 활성화와 농업인의 소득 창출에도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으뜸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