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시장 노관규)가 올해 11개 청년지원사업을 확정하고 일류 청년케어에 나선다.

청년들의 원활한 자립기반 확보를 돕고 소외되는 청년 없이 두터운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1월 조직개편에 따른 기획예산실 2개 사업을 청년정책과로 이관해 생활안정, 참여, 문화복지, 결혼 등 총 4개 분야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 정책, 청년 일자리 등을 제외한 순수 청년지원사업비는 약 78억으로 7만여 명의 청년들의 든든하고 탄탄한 울타리가 될 예정이다.

그동안 중앙정부가 일자리 대책을 중심으로 청년정책 및 지원을 주도하였다면 순천시는 청년을 정책 대상으로 인식하고 지원사업을 사회보장정책으로 전환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는 청년의 능동적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청년권익을 증진할 것으로 본다.

시는 2월 중 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 접수를 시작으로 10여 개의 다양한 청년지원사업을 시행해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고 주거 사다리를 복원하는 등 청년세대가 직면하고 있는 삶의 문제를 해소하고 미래 희망을 복원한다.

특히‘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지원사업 대상 연령을 올해부터 만21세~28세에서 만19세~28세로 2세 하향해 확대 지원하여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은 도내 2년 이상 거주한 만19세~28세 청년에게 연 2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신청은 2월 한 달 동안 광주은행 누리집 또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하며 지원금은 4월 중에 광주은행 체크카드 포인트로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및 ‘신혼부부 결혼축하금’, ‘청년 취업자 주거비 지원’ 등 10여 개의 청년지원사업을 순차적으로 신청받을 계획이다.

실질적인 체감에 방점을 둔 순천시의 청년지원사업은 코로나 장기화에 이은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어려워진 청년의 삶 여건 개선을 위해 마련되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시는 청년지원사업의 접수와 지원이 시기별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해 당초 2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5개 채널로 확대하는 등 청년 사회관계망을 확대하고 다양한 보도채널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홍보해 청년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청년정책이나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어설픔은 파국이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정책설계 단계부터 청년 인식과 요구를 반영해 청년이 자신의 미래를 직접 결정토록 할 계획이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