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오늘의 주인공인 박덕흠 의원님 모셨습니다.
시청자분들께 인사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불교공뉴스 구독자 여러분. 충북 보은 대추, 옥천 묘목, 영동 와인, 괴산 절인 배추 고장 지역구 국회의원 박덕흠입니다.

우리 국민의힘에게 2022년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연달아 승리를 거둔 의미깊은 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언제나 변함없는 믿음과 응원을 보내주신 동남 4군 군민 여러분께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뛰다 보니 2022년은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2023년은 풍요와 지혜를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군민 모두가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하고 모두가 풍요로운 한 해를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질문2] 먼저 정보위원장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이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5개의 상임위원장이 교체된 당시 정보위원장은 유일하게 다른 상임위원회 위원과 겸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동남 4군의 지역적 특색을 고려했을 때,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지역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도 많고, 국가정보의 중요성도 증대되는 시점에서 겸직이 가능한 정보위원장을 선택했습니다.

위원장 가운데 유일하게 경선이 진행됐지만 너무나 감사하게도 존경하는 우리 선ㆍ후배, 동료의원들께서 끝까지 저를 믿고 지지해주신 덕분에 이렇게 정보위원장으로 선출되어 기쁩니다.

정보위원회는 우리나라 핵심 기밀 정보를 다루는 국가정보원뿐 아니라 사안에 따라 국방부, 통일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많은 소관 부처를 두고 있습니다.

국가 안보를 다루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인 만큼 소속 위원님들과 면밀한 소통을 통해 잘 이끌어 가보겠습니다.

[질문3] 작년 한 해 동안 국회 상임위 활동으로 정말 숨 가쁜 일정을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예결위 위원으로서 한 해 동안 의정활동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정부 예산을 결정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과 중점사업을 예산에 반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경제 위기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소상공인과 청년,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예산 편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로 농가소득 안정을 위해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으로 3,000억원, △‘서민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위해 89억원,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을 위해 85억원 증액했고,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당 냉난방비 지원을 연 250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또한, 농림부 사업인 외국인 근로자 고용 증대를 위한 예산 등을 증액하여 일손이 부족한 농촌의 현실을 대변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직장인, 어르신, 장애인 등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위한 예산이 증액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저 박덕흠과 국민의 힘은 민생 경제 회복과 더 나은 국민의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4] 농해수위 위원으로서의 지난 한 해 의정활동 성과와 2023년의 농해수위 계획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2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노후화된 농업기반시설물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보수를 촉구하였고,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보상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의 보장 범위의 확대를 요구하였으며, 농촌 지역 고령화와 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 채용에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기를 요구했습니다.

농촌 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으로서 항상 농민분들을 우선하여 생각하다 보니 농업 현장에서 느끼는 농가의 경영 부담과 어려움을 현장감 있게 전달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서울신문의 ‘2022년 국정감사 우수위원’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2023년에도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항상 정부 정책을 감시하고 잘못된 부분은 꼭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저 박덕흠은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항상 농민의 가장 가깝고 든든한 친구로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질문5] 2023년도에 진행될 지역의 주요사업은 어떤 게 있을까요?

첫째, 보은군의 경우 보은읍 삼산리 일원의 전통시장과 그 일대 상점가가 중기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푸드거리 조성, 상권 안내 시설물 설치 등 환경개선 작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 시장 공동브랜드 개발과 청년창업 지원 등 소프웨어 사업까지 완료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영동-옥천-보은-진천 간 고속도로(73km)는 지난 제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어 올해 1분기까지 건설방식에 대한 결정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국토부 등과 논의하여 보은 관광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속도로 IC를 최적의 위치에 신설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옥천군의 경우 국토부가 주관한 ‘지역 수요 맞춤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그동안 지역개발에서 소외된 안남면 일원에 공공임대주택 10호, 공유 부엌, 어린이놀이터, 체육관 등 생활편의시설을 조성하는 주거플랫폼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종 규제 등으로 개발에서 소외됐던 안남면이 정부 주도의 사업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지역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진행 과정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또한, 대전-옥천 광역철도의 차질 없는 개통을 위해 대전시, 충북도와 사업비 절감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의 확대를 위해 국가재정법 일부 개정 등 관련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충북 및 인근 지역 보훈대상자들을 위해 신설 추진되는 ‘충북권 국립보훈요양원 건립’을 영동군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동산업단지 내에 추진되는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에서는 벤처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청년들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가 기대되기에, 기간 내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동군은 교통 접근성이 비교적 취약하기에 주변 대도시와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영동군 광역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비 타당성 문제를 고려하여, 1차로 대전-옥천 구간을 먼저 개통시킨 뒤 이어 2차에 옥천-영동까지 광역철도가 연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괴산군의 경우 김치 원료 공급단지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하루에 50t의 절임 배추를 생산할 수 있는 △절임 배추 가공시설과 동시에 1만t의 배추를 2~3개월 동안 저장할 수 있는 △스마트 물류 저온 저장시설 등을 건립할 예정입니다.

배추 및 원부재료의 계약재배 확대로 농가소득이 증대되고,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기대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의 ‘국도 위험도로 및 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에 괴산읍 시계탑 사거리의 회전교차로 설치를 비롯한 3개 사업 계획이 반영됐습니다.

괴산읍 시계탑 사거리는 잦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불필요한 신호대기가 있어 많은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군민의 소득증대와 안정적인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역사업에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질문6] 그렇다면 2022년도 활동 중 군민을 위해 했던 의정활동이 정말 많으시겠지만, 그중 가장 기억나는 활동은 어떤 게 있을까요?

아무리 바쁘더라도 항상 군민들 곁에 다가가 경청하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계속 축소되는 무궁화호 열차에 대한 우리 지역민의 민원이 있었습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의 본부장과 협의를 거쳐 ‘ITX-새마을 열차’가 신규로 옥천에서 정차하고, 앞으로도 불편함 없이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작년 11월 5일부터 상행선의 경우 하루에 1번, 하행선은 하루에 2번 옥천역을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 출ㆍ퇴근 시간대에도 열차가 증차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4개 군에 시급하게 챙겨야 할 사안을 잘 살펴보고, 주민분들의 삶이 나아지는 일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발 벗고 나설 것입니다.

[질문7] 2022년도 열심히 달려오신 의원님, 2023년을 맞이해서 마지막으로 시청해주신 분들과 지역 군민분들께 한마디 해주신다면?

아름다운 우리 동남 4군을 지역구로 둔 3선 중진의원으로서 이제 우리 군민들이 제 가족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열심히 뛰어다녔음에도 많이 부족했다고 느낍니다.

2023년도에는 더 열심히 뛰어 더 많은 분을 만나 뵙고, 더 많은 이야길 듣겠습니다.

언제나 반겨주시고 아껴주시는 마음에 늘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우리 보은ㆍ옥천ㆍ영동ㆍ괴산 군민 여러분 또 우리 불교공뉴스 TV 시청자 여러분,

2022년 한해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질문 8] 정치를 시작하게 된 동기를 듣고 싶습니다.

동기는 갑자기 이렇게 말씀을 하시니까 제가 항상 그 동기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 서울 가서 홀몸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죠. 저도 구멍가게 비슷하게 혼자하면서 사업을 시작했고, 반 지하에서 셋방을 살아봤고, 그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 실패도 있었지만 제가 느낀 것은 충북 옥천 출신으로서 또 동남 4군 출신으로서 기댈 언덕이 없다. 기댈 언덕 그런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마음이 생겨서 정말 내 자신이 정치인이 되어 기댈 언덕이 되자 이런 마음을 갖고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작은 민원이라도 저한테 오면 제가 안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노력해서 그 민원을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었고 또, 지금 우리 직원한테도 그 얘기를 꼭 하는데 어느 민원이든 성실하게 해주고 최선을 다해라 이런 말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 해결 안 된 그런 민원도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 정말 거의 99% 가까이 노력을 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기댈 언덕이 되려고 국회의원이 됐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9] 체력 관리를 어떻게 하시는지?

체력 관리는 이제 따로 할 수는 없잖아요. 워낙 바쁘고 4군을 쫓아다니다 보니까 또 제가 느낀 것은 전에도 선거 때도 말씀드렸지만, 1년에 한 10만kg씩 뛴다고 했잖아요. 그러다 보니 차에 있는 시간이 제일 많습니다. 또 서울을 왔다 갔다 하다 보니까요. 처음 초선 때는 서울을 가는 데 2시간 정도 걸렸는데 지금은 2시간 반에서 3시간이 걸려요.

그만큼 교통량이 많아졌다는 얘기거든요. 그러다 보니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차 안에서 지역민들과 전화 대화를 하고, 필요한 업무도 차에서 하다 보니 체력 단련은 따로 할 시간이 없습니다. 자기 몸은 본인이 관리해야 되잖아요. 운동하는 부분은 많이 걸으려고 노력하죠. 특별한 건 없고 어쨌든 부모님이 건강을 물려주셨는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질문 10] 새해에 자신과의 다짐은?

계묘년 새해에는 정말 행운을 안아야 된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고, 결국은 본인이 노력을 안 하면 안 된다 쉽게 얘기해서 공짜는 없다. 내가 한 만큼 나한테 찾아오고 국민들한테 가까이 다가간 만큼 국민들이 인정 해주고 그런 모토로 일하고 있는데 어떻게든 제가 할 수 있는 역할 3선 의원으로서 정부위원장 직을 성실히 하면서 여러 가지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위치에서 여러 의원들과 교감하면서 그 힘을 만들어서 우리 지역이 더 빨리 앞당길 수 있다면 저는 그것이 나의 행복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그 꿈을 이루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추진하는 사업들이 마무리되는 것이 소원이고, 우리 광역 철도 같은 경우도 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습니까? 사실 한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거의 완성 단계에 왔거든요. 그래서 항상 가능한 것은 이루어진다. 그래서 저는 꿈을 국민들한테 만들어주고, 아이들한테 만들어주고, 그래서 아이들이 꿈을 꾸는 그런 우리 동남 4군을 만들어 보는 것이 제 소원입니다.

 

[질문 11] 박덕흠 의원의 정치 철학은?

철학은 간단합니다. 정치 철학이 결국은... 저는 어릴 때 배도 고팠던 사람이고 또, 지하 셋방에서 살아봤고 그런 성장 과정이 있었습니다. 또. 학교도 정말 만학도로서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서민이 잘 사는 우리 동남 4군이 됐으면 하는 그런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덕흠 국회의원 약력 사항]

▷ 제 19, 20, 21대 국회의원

▷ 現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

▷ 現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 現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現 한ㆍ중앙아시아 의회외교포럼 회장

▷ 前 행정안전위원회 위원

▷ 前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 前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 前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 前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 前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 前 새누리당 조직부총장

▷ 前 새누리당 중앙연수원 원장

▷ 前 새누리당 재해대책위원장

▷ 前 새누리당 인재영입위원회 위원

▷ 前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회장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