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행운과 도약을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하시는 일마다 승승장구 하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군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활력이 넘치고 군민이 행복한 화순건설을 위해

쉬지 않고 매진해나가겠습니다.

민선 8기 출범 후 6개월 동안,

군민 여러분의 열망을 받들어 새로운 화순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관광으로 돈버는 화순,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행복한 화순을 만들기 위해 각종 조례를 정비하고, 민선 8기 공약과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하는 등 미래화순의 청사진을 완성하기 위해 온 역량을 집중시켰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달려나갈 때입니다.

웅크린 만큼 더 멀리 뛰는 토끼처럼,

6개월간의 치밀한 준비작업을 바탕으로, 더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공정과 혁신의 가치로 화순을 바꾸고,

소통과 섬김행정을 실천해나가겠습니다.

화순을 새롭게 만들기 위해 공직자가 먼저 변화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사혁신과 조직개편을 통해 일한만큼 보상받는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공직자가 오직 군정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해서

일하도록 만들겠습니다.

읍‧면 순회 사랑방 좌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수시로 군민 여러분과 만나서 의견을 듣고 군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정발전혁신단을 운영하여 생활 규제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군정비전을 제시하는 등 화순의 혁신을 이끌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화순형 미래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센터 운영과 청년 푸드트럭 지원사업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하고,

화순사랑 상품권을 연중 할인하는 등 가계부담 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은, 2023년도 예산을 충분히 확보한 만큼, 줄이지 않고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제2생물의약산업단지를 본격 조성하고,

바이오 선도기업을 적극 유치하여 화순을 K-바이오산업의 거점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반려 동‧식물인구 1,500만 명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 경진대회, 난 전시회 개최 등 반려 동‧식물산업도 적극 육성해나가겠습니다.

셋째, 문화·관광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여

화순을 남도관광 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화순 문화관광재단을 출범하여 문화․관광콘텐츠 개발과 마케팅을 전담할 컨트롤 타워로 삼겠습니다.

세계문화유산 고인돌공원에서 사계절 축제를 개최하여 전국에서 관광객이 찾아오는 우리군 대표 관광지로 만들겠습니다.

능주 역사․문화도시 조성, 동복 연둔리 숲정이와 김삿갓 유적지를 연계한 관광지 조성, 환산정 문화관광단지 조성사업 등 권역별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광주시로부터 관리권을 이양받은 화순 적벽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여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

이양 홍수조절지에는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전국 최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해서

화순의 또 다른 랜드마크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고소득 창출로 돈 버는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5대 특화작목과 더불어, 한약재를 비롯한 고부가가치의 농업생산물을 선별하여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우리 군 온라인 쇼핑몰인 화순팜을 활성화하여

지역 농가의 판로를 개척하고 소득을 확대하는 한편,

농‧축협 로컬푸드 출하시스템을 개선하여

농민이 정당한 땀의 대가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하여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섯째, SOC를 대폭 확충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화순천에는 야간조명과 음악분수가 흐르는 꽃강길을 만들고, 개미산 전망대를 조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머물고 싶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동면 서성리 농촌공간 정비사업, 오동리 농촌 재생사업을 추진하여 농촌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해나가겠습니다.

또한, 공영주차장을 확대하여 도심 내 교통난을 해소하고, 스마트 신도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모든 군민이 행복한 복지화순을 실현하겠습니다.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은, 하반기부터 입주를 시작하고, 24시간 양육 돌봄제도를 운영하여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아이 낳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을 위해

이동 빨래방을 운영하고, 다문화 문화원, 장애인 복지관, 보훈회관을 설립하는 한편,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등 사회복지 분야 종사자들의 처우도 함께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공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 재능개발 지원 등 인재양성에 투자하고, 평생학습 환경 구축을 통한

인문도시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8기 화순호의 항해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바람을 순풍으로 삼아

더 빨리,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더 낮은 자세로 섬기고 더 자주 소통하며

새로운 화순을 건설하는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화순군수 구 복 규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