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민선 8기를 맞아 그 어느 때보다 분주했던 임인년(壬寅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 6·1 전국 동시지방선거에서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지역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묵묵히 열정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는 제20대 대선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비롯해 크고 작은 변화가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상황과 국제정세 불안으로 지역경제도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새로운 화순의 밑그림을 완성시키기 위해 군정 역량을 결집시켜왔습니다.

무엇보다, 공직자 스스로 변화된 모습을 군민들께 보여드리고자 행정 내부에서부터 개혁을 단행하였습니다.

공직은 누리는 자리가 아니라 섬기는 자리임을 가슴에 새기고, 소통과 섬김행정을 실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찾아가는 취임인사를 시작으로, 매월 읍·면 순회 사랑방 좌담회를 개최하여 군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군정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읍·면장실을 1층으로 옮기고, 모든 직원이 명찰을 착용해 소통과 책임행정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민원실 창구에 팀장을 배치하고, 민원 전문 상담관을 채용하여 다양한 행정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수준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지난 10월에는 군민의 날 행사와 화순 국화향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군민 여러분을 비롯한 많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드렸습니다.

또한, 광주시와 동복댐 상생발전 협약을 맺어

오랜 숙원과제였던 화순 적벽의 관리권을 이양받는 값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영산강유역환경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이양 홍수조절지를 아름다운 수변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계획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돈 버는 농업, 돌아오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청년과 은퇴자를 위한 시설하우스 지원사업을 시작하였고,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하여 농촌 인력난 해소를 도모했습니다.

청년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청년과 신혼부부, 다자녀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화순군 청년 및 신혼부부 등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만원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자녀들의 일시적 돌봄이 필요한 부모를 위해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경로당에 입식 식탁을 지원하고, 마을 주치의제를 운영하여 어르신들께 건강과 활력을 되찾아드렸습니다.

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해 화순군은 각종 공모사업을 비롯하여 적극적인 국비활동과 중앙단위 기관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대‧내외에 우리군 행정역량을 빛낼 수 있었습니다.

농촌공간정비사업 250억원, 치료백신 세포치료제 상용화 연계 고도화 사업 88억원 등 총 60개의 중앙부처 공모사업 선정과 1,254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구 평가 우수 시군,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자재 사업평가 최우수 선정 등 각종 중앙단위 평가에서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가 화순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함께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는

코로나로부터 완전하게 일상을 회복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군민 여러분과 더욱

소통하고 군민이 행복한 화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12. 30.

화순군수 구 복 규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