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나주시가 사용자 중심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민선 8기 시청 홈페이지(누리집)를 개편했다.

확 바뀐 나주시 누리집은 내년 1월 1일 오픈할 예정이다.

29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번 누리집 개편은 이용자인 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정보 접근성,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

특히 시 대표 포털 사이트로서 온라인 대민 창구 역할에 충실하고자 동영상 재생 등으로 느리고 복잡하게 느껴졌던 기존 메인 화면을 전면 교체했다.

누리집 메인은 ‘자주 찾는 서비스’, ‘지금, 나주’(오늘의 뉴스·포토갤러리 등 새 소식), ‘분야별 정보 및 이용자별 서비스’, ‘소통하는 나주’(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채널) 등 큰 틀에서 4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이 중 자주 찾는 서비스란은 ‘민원’, ‘복지’, ‘생활’, ‘문화·관광’ 등 시민의의 삶과 밀접한 일상 민원과 복지 정책, 관광객 여행 정보 등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신설했다.

분야별 정보란도 ‘보건·복지’, ‘경제·일자리’, ‘교통·자동차’, ‘교육·예약’, ‘도시·주택’, ‘재난·안전’, ‘환경’ 등 시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정보를 집약했다.

이용자별 서비스 또한 시민과 기업인,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뒀다.

시는 메인화면 개편과 더불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어느 디지털기기라도 최적화된 화면에서 불편 없이 접속·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디자인’을 적용했다.

여기에 ‘통합검색엔진’을 새롭게 도입해 대표 누리집뿐만 아니라 22개 시 연관(패밀리) 사이트 누리집의 콘텐츠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주제 검색, 인기 검색어 등 다양한 기능도 추가 돼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시민과의 온라인 소통 창구인 누리집 사용 불편과 개편 요구가 지속돼왔고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극대화시켜 민선 8기 이용자 중심의 누리집 개편을 추진했다”라며 “앞으로도 각계각층 시민, 이용자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누리집을 개선·운영해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