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영농일지)
최우수상(봉서위친계규약)
최우수상(혼홀전안례)

창평면 최영덕 씨 ‘영농일지’ 대상

담양군(군수 이병노)이 제1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담양의 변천, 생활상 등 과거의 다양한 모습이 담긴 기록물을 적극적으로 수집·발굴하기 위해 지난 10월 12일부터 11월 30일까지 ‘당신의 소중한 기록, 담양역사 한 페이지에 기억되다’라는 주제로 공모전을 실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66점의 기록물이 접수됐으며, 기록물평가심의회의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입선 19명 총 25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상작은 창평면 최영덕씨가 출품한 ‘영농일지’가 선정됐다. 해당 일지에는 1984년부터 2000년까지의 날씨, 온도, 농작업에 관한 내용과 그날그날의 일상이 기록되어 있어 생활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혼례의식 중 기러기에 절하는 예식 순서가 기록된 ‘혼홀전안례’와 1964년부터 2010년까지 작성된 봉산면 연동리마을 ‘봉서위친계규약’이 각각 선정됐다. 이는 전통 혼례풍습과 상부상조의 정신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1937년에 발행한 전라남도 도민증과 1993년부터 1999년까지 작성한 가계부, 그리고 봉산면장을 역임한 최봉진씨의 공무원 합격증서 및 발령통지서 등이 각각 선정됐다.

이병노 담양군수는 “처음 개최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임에도 많은 군민께서 참여하여 손때 묻은 소중한 기록물을 담양의 역사보존을 위해 기꺼이 기증해 주셨다”며 “감사한 마음은 기증기록물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기록유산으로 잘 보존하고, 국민과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갚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선정된 기록물은 보존환경이 최적화된 기록관 서고에서 안전하게 보존하여 아카이브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