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지역의 8개 가족센터와 함께 12월 13일(화) 오전 11시 중앙컨벤션센터에서 결혼이민자 통역풀 및 소통도우미,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는 ‘2022년 사각지대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통역풀 사업과 소통도우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구시의 통역풀 및 소통도우미 사업에 참여한 결혼이민자 활동가들이 그간의 활동성과 공유 및 소감 발표를 통해 화합의 시간을 가지고 다문화가족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됐다.

통역풀(Pool) 사업은 한국어가 능숙한 선(先) 이민자가 언어와 문화에 서툰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은행, 병원, 공공기관 이용 등 일상생활 통역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또한 소통도우미 사업은 대구시가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으며, 언어와 문화 차이로 가족 또는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족에게 동일 출신국 결혼이민자와 내국인 등 2인 1조로 구성된 소통도우미를 파견해 갈등을 상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구에는 현재 15개국 151명의 통역활동가와 8개국 111명의 소통도우미가 활동하고 있으며, 입국 초기에 어려움을 겪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기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주민에게 큰 도움을 주는 주체가 돼 활동가로서의 역할을 당당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대구시는 실직, 질병, 이혼, 범죄피해 등으로 위기 상황에 처한 다문화가족에게 생계비와 방범설비를 긴급 지원하는 위기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의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12년부터 영남대학교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개인별 최고 400만원까지 입원비 및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 외국인 주민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대구시 거주 다문화가족은 11,388가구 33,881명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전국 평균 증가율은 2.4%로 나타났다.

안중곤 대구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우리 지역에 사는 다문화가족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