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홍상표) 순환경제위원회에서는 “충북 중장년 일자리 수급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안” 토론회를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대회의실(2층)에서 개최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최근 기대수명의 증가로 은퇴 후 일을 지속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생애설계 관점의 공공 서비스가 부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협의회는 중장년 일자리 부족 현상을 조명하고, 충북의 실태와 대처에 대한 논의를 위해 지속가능발전 SDGs 실천사업으로 “충북의 중장년 일자리 수급 방안 모색 연구”를 진행, 첫 번째로 “충북 신중년 생애설계 지원 조례(안)”을 제안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하였다.

신중년 생애재설계 필요성을 알리고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대안은 무엇인지, 지역사회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김영배 청주대학교 경상통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신의수 서원대학교 교수(제이비컴 대표) 주제 발제와 김영옥 서원대학교 교수, 이양섭 도의원(충청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최일수 박사(한국사회공헌연구원), 이수경 본부장(충북도여성정책개발원)이 참여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논의를 경청하고 우리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해 토론이 진행된다.

주제 발표를 맡은 신의수 서원대학교 교수는 “신중년 생애설계 분야를 연구를 해 왔으며, 최근 인구절벽과 기대수명 증가로 중장년 일자리 문제 수준이 심각하다고 진단, 제2의 삶을 준비 할 수 있도록 신중년 생애설계지원 서비스 체계 구축되어야” 하며,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에서 11개 조례가 제정 되어 있는 실정임, 충청북도 맞는 조례가 마련하여 평생교육과 직업훈력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체계 구축, 신중년 생애설계 상당사 양성, 신중년 생애설계 관련 예산과 지원금 확대 등 활성화 정책”을 제안하였다.

김영옥 서원대 교수는 “신중년 일자리 창출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한 도시에서의 연계체계가 잘 되어 있어야 할 것”이라 말했으며 “지역의 주체들이 협력적이면서도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거버넌스 체제 구축과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밝혔다.

이양섭 충청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은 현재 충북에서 시행되고 있는 신중년 사회공헌사업,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중장년 고용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했으며, “충북도가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정책을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최일수 (사)한국사회공헌연구원 박사는 “신중년 특성에 맞는 직종 및 직업수행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해야 되며, 무기계약직 및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체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수경 경북도여성정개발원 본부장은 “여성 생산가능인구의 노령화 현황을 제시하였으며 여성 경제활동인구의 특성변화와 중요성”에 대해 밝혔다.

협의회 관계자는 “서울과 세종 등 10개의 광역자치단체와 73개의 기초자치단체에서 신중년 조례을 통한 중장년 일자리 지원을 하고 있지만 충북은 조례가 없는 상황이며. 이에 신중년 조례가 충북에 제정된다면 중장년 일자리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