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군수 김돈곤)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환경부(장관 한화진), 충청남도(도지사 김태흠), 충남 서부권 6개 시․군이 이상기후와 물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 부처와 충남도, 7개 시․군은 지난 28일 오후 3시 충남도청에서 지방상수도 통합을 통한 규모화로 재정 건전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물 공급으로 공평한 물 복지를 실현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충남 서부권은 2017년 가뭄으로 보령댐 수위가 낮아져 제한 급수와 운반 급수 사태를 겪었고, 2015년 7월부터 2022년 8월까지 가뭄 일수가 1,579일에 이르는 등 용수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협약 이후 7개 시․군은 ‘지방상수도 통합 정책협의회’를 통해 세부 시행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등 수도통합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수도사업 통합이 이루어지면 시․군 간 시설 연계로 가뭄 등 기후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 용수공급이 가능해진다. 또 수도시설 통합 관리로 중복․과잉투자를 방지하고 지자체별 누수율 감소, 상수도 보급률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김돈곤 군수는 “수도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경영 효율화와 안정적인 물 공급을 통한 도민 기초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